ADVERTISEMENT

광주경찰청 "조직개편 연말까지 마무리…내년 인사 반영"

중앙일보

입력

임용환 광주경찰청장. 연합뉴스

임용환 광주경찰청장. 연합뉴스

광주경찰청은 치안 대응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추진하는 조직개편을 조만간 마무리해 내년 정기 인사 인력배치에 반영할 방침이다.

임용환 광주경찰청장은 30일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주요 치안 정책 활동의 성과를 설명했다.

광주 경찰은 축소·폐쇄 지역에 다목적 기동대 등 경찰력을 추가 배치해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대안 등을 개편안에 안착시킬 계획이다.

수사권 조정 이후 수사부서 기피 현상을 해소하고 수사역량을 높이기 위해 경제팀 증원, 동·남부서 통합형사팀 운영 등 수사부서 인력 효율화도 내년 상반기 인력배치에 반영할 예정이다.

임 청장은 일부 사건 수사의 진행 과정도 설명했다.

화정아이파크 붕괴사고 수사는 철거 업체 선정 대가 금품 공여, 등기 생략형 토지 거래(미등기 전매) 등 혐의로 입건된 4명을 조만간 기소 의견으로 송치할 계획이다.

조선대 교수 비위 행위 관련해서는 개인 비위 행위로 전임교원 1인을 송치했고, 나머지 수사대상자인 교수 1인에 대해 채용 명목 금품 요구, 논문 대필 등 혐의로 수사 중이다.

화물연대 파업 사태에 관한 대응은 현재까지 관련 혐의 입건자는 없고, 업무개시명령 관련 처벌 대상자가 발생하면 절차에 따라 처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광주 경찰은 또 올해 8월 16일부터 '악성 사기' 3대 분야 7대 과제 특별단속을 전개해 3337건의 사건을 수사해 1363명을 검거했다.

주요 사건으로는 허위 임차인을 모집해 정부 지원 청년 전세자금 62억8000만원을 가로챈 범죄에 가담한 84명을 검거하고 이 중 7명을 구속했다.

임차인이 준 보증금으로 집을 구매하는 방법으로 주택 400여 채를 사들이고 보증금을 반환하지 않아 수백억대 피해를 양산한 이른바 '무자본 갭투자, 깡통전세' 사기범도 구속 송치했다.

임 청장은 "광주 시민 안전을 최우선 목표로 삼아, 시민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경찰 본연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