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美국방부 "중국 핵탄두 비축량 가속화…2035년 1500개 전망"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열병식 훈련하는 중국군 여군 의장대. 연합뉴스

열병식 훈련하는 중국군 여군 의장대. 연합뉴스

중국이 2034년에는 현재보다 4배 가까이 많은 핵탄두를 갖게 될 것이라고 미 국방부가 전망했다.

29일(현지시간) CNN 등에 따르면 미 국방부가 이날 발표한 ‘중국 군사력 보고서’에서 중국의 핵탄두 비축량이 올해 400개 수준에서 2035년 1500개로 늘어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미국은 중국이 당초 추정보다 빠르게 핵탄두를 늘리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2020년 당시 200개 초반을 보유하고 있으며 10년 이내에 두 배가 될 것으로 예상했는데 불과 2년 만에 도달했다. 이 속도 대로라면 중국은 2035년 1500개의 핵탄두를 갖게 될 것이라는 게 펜타곤의 추정이다.

이는 미국이나 러시아의 핵탄두 보유량에는 크게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지만, 빠른 속도로 규모가 증가하고 있다고 미 국방부는 평가했다. 스톡홀름 국제평화연구소(SIPRI)에 따르면 지난 1월 기준 러시아는 5977개, 미국은 5428개의 핵 탄두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됐다.

미 국방부 고위 관계자는 이날 브리핑에서 “지난 몇 년 동안 우리가 실제 본 것은 이러한 가속화한 확장”이라며 “구체화하고 있는 능력과 새로운 수치들은 장기적으로 그들의 의도가 무엇일 지에 의문을 제기한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또 중국이 지난해 135개의 탄도미사일 시험을 진행한 것으로 파악했다.

이것은 전 세계를 합한 것보다 많은 수치라고 했다. 다만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사용된 탄도 미사일은 포함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7월 시험 발사한 극초음속 미사일은 4만㎞를 날았는데 지금까지 중국의 지상 공격 무기 중 가장 긴 비행이었다고 부연했다.

보고서는 중국 상비군은 약 100만 명에 가까운 것으로 추산했다. 해군은 함정 수를 토대로 세계 최대, 공군은 세계 3번째 능력을 보유한 것으로 분석했다.

보고서는 “중국은 군사력 증강을 그들의 세계관을 반영하는 국제 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도구 중 하나로 사용하고 있다”며 “미국 국가 안보에 가장 결과적이고 체계적(consequential and systemic)인 도전을 제기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핵 능력 증대는 중국이 ‘간소하고 효율적’(lean and efficient)인 핵 억지력이라고 부르던 것과는 거리가 멀다”며 “중국의 육·해·공 3각 기반의 핵 발사 옵션에 대한 투자는 미국 우려의 원인이 되고 있다”고 경계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