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긴축 완화 꿈도 꾸지마?…Fed 3인자 “2024년에나 금리 인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2면

고강도 통화긴축을 이어온 미 연방준비제도(Fed)를 비롯한 각국 중앙은행들이 최근 속도 조절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인플레이션이 쉽게 잡히지 않으면서 기준금리가 도달할 ‘정점’은 예상보다 높아질 것이라는 예상이 많다. 특히 Fed 3인자까지 “내후년에나 금리를 인하할 수 있다”고 밝히면서 이른바 ‘Fed 피벗(pivot·입장 선회)’에 대한 기대감도 점점 옅어지는 모습이다.

존 윌리엄스

존 윌리엄스

블룸버그 등 외신에 따르면 존 윌리엄스 뉴욕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28일(현지시간) 뉴욕경제클럽 주최 행사에서 “아마도 인플레이션이 낮아지는 2024년에나 명목 금리를 내리기 시작하는 단계에 이를 것”이라며 “내 기본 견해는 현재 상황에서 금리를 더 인상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의 금융 중심지에 있는 뉴욕 연은 총재는 의장과 부의장에 이은 Fed 내 3인자로 여겨진다.

미국 기대인플레이션·소비자물가 추이

미국 기대인플레이션·소비자물가 추이

윌리엄스 총재는 여전히 높은 인플레이션 수준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Fed가 중요하게 보는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지수 상승률이 올해 말에 5.0~5.5%, 내년 말에 3.0%~3.5%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 9월 치(6.2%)와 비교하면 점차 둔화할 것이란 관측이지만, Fed가 제시한 목표치(2%)에 비하면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윌리엄스 총재는 “시간이 좀 걸리겠지만, 지속적인 물가 안정기로 돌아갈 것이라 확신한다. (하지만) 적어도 내년까지 한동안 제한적인 정책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제임스 불러드

제임스 불러드

Fed 내에서 매파로 분류되는 제임스 불러드 세인트루이스 연은 총재도 이날 한 행사에서 “시장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 보다 공격적일 수밖에 없다는 리스크를 다소 과소평가하고 있다”며 “물가 상승률을 2%로 되돌릴 수 있도록 제약적인 수준에 머물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불러드 총재는 최종적인 금리 수준이 최소 5%에서 최대 7%까지 이를 수 있다고 밝혀 시장에 큰 충격을 주기도 했다. Fed 인사들이 잇달아 강경 발언을 쏟아내는 것은 기대감으로 인한 시장 과열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로 해석된다. 여전히 인플레이션 수준이 높고 고용시장도 탄탄한 모습을 보이는 상황에서 지나친 기대감은 물가를 잡는 데 장애물로 작용할 수 있단 얘기다.

한편 내년 글로벌 경기는 더 빠르게 하향 곡선을 그릴 것으로 보인다. 세계무역기구(WTO)에 따르면 최근 상품교역지수는 96.2로, 8월 발표치(100)보다 낮아졌다. 지수가 100보다 낮다는 것은 무역 수요가 줄어 향후 성장세가 약할 것이란 의미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