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포스코지회, 민주노총 금속노조 탈퇴하나…"조합원 투표 진행"

중앙일보

입력

경북 포항 형산강에서 바라본 포스코의 포항 제철소. 연합뉴스

경북 포항 형산강에서 바라본 포스코의 포항 제철소. 연합뉴스

포항지부 포스코지회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금속노조 탈퇴 수순을 밟고 있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포항지부 포스코지회는 지난 28일부터 금속노조 탈퇴를 위한 조합원 투표를 진행하고 있다. 투표는 30일까지 이뤄지며 개표 결과도 이날 발표된다.

앞서 3일부터 4일까지 진행된 조직형태 변경에 대한 투표에서 3분의 2 이상 조합원이 찬성하였으나, 투표일 7일 전까지 공지해야 한다는 고용노동부의 보완요청에 따라 이번 재투표가 결정됐다.

포스코지회는 지난 23일 입장문을 통해 "금속노조는 포스코지회가 금속노조를 위해 일하고 금속노조를 위해 존재하기를 원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금속노조는 금속노조를 위해 일하지 않고 포스코 직원들을 위해 일한다는 이유로 포스코 직원이 직접 선출한 지회장, 수석부지회장, 사무장을 제명하고 집행부와 대의원을 징계하며 금속노조를 위해 일하지 않는 자들을 모두 금속노조에서 제명하고 징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금속노조와 금속노조의 편에 선 일부 조합원은 이번 포스코지회의 조직형태 변경을 불법이라 말하지만,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에 따라 노동조합은 조직형태 변경이 가능하다"며 "금속노조는 법 위에 군림하는 단체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합법적으로 진행하는 포스코지회의 조직형태 변경을 방해하기 위해 포스코지회의 임원을 제명하고 직원을 대표하는 대의원을 징계하며 조직형태 변경은 불법이라는 근거 없는 주장을 하며 폄훼하고 있다"면서 "포스코지회의 큰 힘이 되는 비밀조합원조차 조합원이 아니라고 주장한다"고 말했다.

포스코지회는 "노동조합의 존재 이유는 조직의 기득권 유지가 목적이 아니고 직원을 위함"이라며 "포스코지회 대다수 조합원은 노동조합의 조직형태 변경을 찬성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포스코노조는 1988년 처음 결성됐지만 3년 후인 1991년 노조 간부의 비리로 와해됐다가 2018년 복수노조로 재출범했다.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소속인 포스코노조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소속인 포스코지회가 활동 중이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