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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번째 한강다리 이름? 고덕대교·구리대교 다툼에, 이런 절충안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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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에 33번째 다리가 놓인다. 이 다리는 세종특별자치시에서 서울을 가로질러 포천까지 이어지는 고속도로 건설 사업의 일환이다. 다리 이름을 놓고 서울 강동구와 경기 구리시가 맞서고 있다. [사진 현대건설]

한강에 33번째 다리가 놓인다. 이 다리는 세종특별자치시에서 서울을 가로질러 포천까지 이어지는 고속도로 건설 사업의 일환이다. 다리 이름을 놓고 서울 강동구와 경기 구리시가 맞서고 있다. [사진 현대건설]

한강에 33번째 건설되는 다리 이름을 두고 서울 강동구와 경기 구리시가 대립하고 있다. 강동구는 '고덕대교', 구리시는 '구리대교'를 주장하고 있다.

'고덕대교냐', '구리대교냐' 

29일 서울 강동구와 경기 구리시 등에 따르면 33번째 한강 다리는 강동구 고덕동과 구리시 토평동 간 1.73㎞를 잇는다. 기존 경부고속도로 교통난 해소를 위해 건설 중인 서울~세종고속도로에서 한강을 건너는 왕복 6차로 다리다. 이 다리는 이르면 2023년 연말 완공예정이다. 강동구는 새 다리 이름을 ‘고덕대교’로 지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강동구는 “시공사인 현대건설 등이 이미 (가칭)고덕대교로 부르고 있다”며 서명운동에 나섰다.

강동구청이 29일 시작한 고덕대교 명칭 제정 주민 서명 운동. [사진 강동구청 캡쳐]

강동구청이 29일 시작한 고덕대교 명칭 제정 주민 서명 운동. [사진 강동구청 캡쳐]

김희덕 강동구 자치행정과장은 “고덕대교 시발점이 고덕동이다. 이미 시공사나 포털사이트 등에서 ‘고덕대교’로 부르는 다리를 굳이 다른 명칭으로 바꿀 이유가 없다”며 “공사 현장이 고덕동 도심을 관통했지만, 인근 지역 주민이 국가 정책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기 위해 장기간 피해를 감내한 것도 고려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 다리 북단에 있는 구리시는 ‘구리대교’를 내세우고 있다. 다리 구간의 75%에 해당하는 한강 수역이 구리시 토평동에 속한다는 이유에서다. 서호준 구리시 기반시설팀장은 “고덕대교는 서울 (강동구) 측의 일방적인 주장”이라며 “강동구가 이미 서명운동에 돌입한 것을 볼 때 협의로 결정하긴 어렵다고 본다”고 말했다.

서울시 강동구 고덕동과 경기도 구리시 토평동을 잇는 1.725㎞ 길이의 한강 횡단 교량인 고덕대교의 조감도. [사진 강동구청]

서울시 강동구 고덕동과 경기도 구리시 토평동을 잇는 1.725㎞ 길이의 한강 횡단 교량인 고덕대교의 조감도. [사진 강동구청]

구리암사대교 두고도 갈등 전례

강동구와 구리시는 2014년 개통한 구리암사대교 이름을 결정하는 과정에서도 비슷한 갈등을 겪었다. 구리암사대교는 강동구 암사동과 구리시 아천동(1.13㎞)을 잇는다. 당시 강동구는 ‘암사대교’를, 구리시청은 ‘구리대교’를 각각 제안했다. 결국 서울시 지명위원회가 양측 주장을 절충해 구리암사대교로 결정했다.

이윤호 강동구청 자치행정과 담당은 “구리암사대교는 (통상 2음절인 한강 다리보다 이름이 길어서) 통상 구리대교로 (줄여서) 불린다”며 “이런 상황에서 또 다른 구리대교가 생기면 운전자와 인근 주민에게 혼선을 줄 수 있다”고 우려했다.

고구려대교 등 절충안도 나와 

일부 시민단체는 절충안으로 ‘고구려대교’나 ‘세종대교’를 제안하기도 했다. 지명을 배제하고 지역 역사를 고려해 작명하자는 주장이다.

다음 달 중순에 한국도로공사(도공)에서 양측에 의견조회를 요청하면, 도공이 심의위원회를 통해 다리 명칭을 결정할 수 있다. 이곳에서 한 측이 제시한 이름을 다른 측이 수용하면 확정된다.  하지만 의견이 분분하면 국토교통부 국가지명위원회가 안건을 검토한다. 국토부가 서울시와 경기도에 의견 제시를 요청하면, 강동구와 구리시는 각각 서울시와 경기도를 통해 의견제시 과정을 거친다. 구리암사대교 이름을 지을 때는 서울시 지명심의위원회가 결정했지만, 이후 관련 규정이 바뀌면서 고덕대교 명칭 결정권은 국토교통부에 있다.

명상희 서울시 행정관리팀장은 “국가지명위가 양측 의견을 청취하고 합의점을 찾겠지만, 서울시는 시 내부에서 이견이 없다면 강동구 의견을 전폭적으로 수용해 국가지명위에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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