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보] 尹, 화물연대에 엄포 놨다 "모든 방안으로 대처할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은 29일 화물연대에 대한 업무개시명령을 의결한 뒤 “명분 없는 요구를 계속한다면 정부도 모든 방안을 강구해 대처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 마무리 발언에서 “집단운송 거부를 빨리 수습하고 현장으로 복귀한다면 정부가 화물운송 사업자과 민간 운수종사자들의 어려움을 잘 살펴 풀어줄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이재명 대통령실 부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윤 대통령은 또 “노사 문제에 있어 당장 타협하는 게 편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러면 또 다른 불법 파업을 유발하게 된다”며 “노사 관계가 평화롭게 해결되려면 아무리 힘들어도 법과 원칙을 바로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그러면서 “법과 원칙을 지키지 않으면, 지킬 때보다 훨씬 고통이 따른다는 것을 알아야 법치가 확립된다”며 “법치와 민주주의가 위태로운 상황에서 어떠한 성장과 번영도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국민의 일상을 볼모로 잡는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 거부 사태가 장기화되면 국민이 큰 고통을 받게 될 것”이라며 국무위원들에게 “국민 안전과 편익의 관점, 법과 원칙을 일관되게 지켜나가는 관점에서 이번 사태에 잘 대처해달라”고 당부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정부는 오늘 우리 민생과 국가 경제의 초래될 더 심각한 위기를 막기 위해 부득이 시멘트 분야의 운송 거부자에 대해 업무 개시 명령을 발동한다”고 밝혔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보도된 로이터 통신과 인터뷰에서는 화물노조 집단운송거부 등 파업 사태와 관련, “한국의 강성 노조는 정말 심각한 문제”라며 법치주의에 입각해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