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北, 남한식 이름 개명 강요…주민 "그것도 내맘대로 못하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조선중앙TV는 주민들이 백두산지구 혁명전적지를 비롯한 전국의 혁명전적지, 혁명사적지들로 답사 행군길을 끊임없이 이어가고 있다고 지난 22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조선중앙TV는 주민들이 백두산지구 혁명전적지를 비롯한 전국의 혁명전적지, 혁명사적지들로 답사 행군길을 끊임없이 이어가고 있다고 지난 22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북한당국이 최근 주민들에게 이름을 정치적으로 고려해 지을 것을 강요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식이나 한국식, 일본식 등 이색적인 이름을 전부 혁명적으로 고치라는 지시가 내려졌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현지소식통을 인용해 28일 보도했다.

함경북도의 한 주민 소식통은 “요즘 당국이 주민들에게 사상성이 없는 주민들의 이름을 사법기관에 찾아가 바꿀 것을 지시했다”면서 “개인의 이름을 국가가 요구하는 기준에 맞게 바꾸라고 강제하는 것이어서 주민들이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고 말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지난달부터 인민반별 주민회의에서 받침이 없는 이름을 전부 고치라는 통보가 연속적으로 내려지고 있고, 올해 말까지 받침이 없이 지은 이름들은 다 정치적 내용을 담아서 혁명적으로 바꿀 것을 강요하고 있다.

이 소식통은 “한때 우리나라에서는 ‘충성’과 ‘일심단결’의 의미를 담아 ‘일심’ ‘충심’, ‘충성’과 ‘총폭탄’과 ‘결사 옹위’의 내용을 담은 ‘총일’ ‘폭일’ ‘탄일’, ‘위성’ 등 이름들이 대세였다”면서 “하지만 2000년대 들어서면서 우리 인민들도 외부세계의 소식을 조금씩 접하게 되면서 점차 자식들의 이름에 변화를 주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요즘은 보다 부르기 쉽고 희망을 담은 ‘아리’와 ‘소라’ ‘수미’ ‘가희’ 등의 이름들이 늘고 있다”면서 “그런데 당국에서는 이런 받침이 없이 단순하게 지은 이름은 반 사회주의적이며 사대주의적이라며 빠른 시일에 이름을 고칠 것을 지시했다”고 했다.

양강도의 한 주민도  “이제부터 주민들은 제 자식의 이름조차 마음대로 지을 수 없게 되었다”면서 “당국이 정치적 고려 없이 지은 이름에 벌금을 물리겠다며 당장 고치라고 엄포를 놓고 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소식통은 “반사회주의식 이름을 즉시 바꾸라는 사법당국의 지시는 지난 10월부터 매번 주민회의 때마다 강조되고 있다”면서 “퇴폐적인 서양문화, 양키문화의 복사판인 괴뢰(남한)식 말투를 쓰지 말라는 지시와 함께 멀쩡한 이름을 변경하라는 지시가 계속해서 하달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당국에서는 가정(세대)들에서 자식의 이름을 우리식이 아닌 중국식, 왜식, 괴뢰(남한)식이 혼탕 된 이름으로 거리낌 없이 짓는다며 비판했다”면서 “이름을 끝내 바꾸지 않을 경우 실제로 벌금을 물릴지, 벌금이 얼마가 될지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제 이름 하나 마음대로 지을 수 없게 하냐는 반감이 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