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금리 인상 낮출 필요 있지만, 금융불안정성 예의주시해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은 경기 둔화에 따른 한국경제 대응책과 관련해 “물가상승 정점이 지나 금리 인상 폭과 속도를 좀 낮출 필요가 있다지만, 금융불안정성을 예의주시해야 한다”는 입장을 29일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보도된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한국은행이 통화정책을 늦출 때라고 보는가’라는 질문에 "지금 물가상승이 정점을 지나서 금리 인상의 폭과 속도를 좀 낮출 필요가 있다는 얘기가 있지만, 금융불안정성이라고 하는 것을 조금 더 예의주시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생각한다)"고 답했다. 이는 지난 24일 한은이 올해 마지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에서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한 뒤 나온 발언이다. 한은은 기준금리를 사상 첫 6회 연속(4·5·7·8·10·11월) 인상하고 있다.

또한 한은은 경기 둔화 우려를 고려해 내년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1%에서 1.7%로 0.4%포인트 낮췄다. 반면 내년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는 3.7%에서 3.6%로 0.1%포인트 소폭 하향 조정했다. 경기 침체 징후가 뚜렷해진 만큼 긴축의 보폭을 줄이며 숨 고르기에 나선 것이다. 4회 연속 기준금리를 0.75%포인트 인상(자이언트 스텝)하며 긴축의 가속 페달을 밟았던 미 연방준비제도(Fed)도 ‘천천히 그러나 높고 길게(Slower but Higher & Longer)’ 전략으로 선회하고 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로이터와의 인터뷰에서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등 잇따른 도발과 관련해서도 목소리를 냈다. 윤 대통령은 “북한 비핵화를 끌어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중국에도 이로울 것”이라며 중국의 역할론을 강조하기도 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북한의 7차 핵실험에 대해선 “북한이 (핵실험을 통해) 무엇을 얻으려고 하는지, 굉장히 어리석은 결정이 될 것이라고 저는 생각한다”며 “(7차 핵실험 시) 지금까지 취하지 않았던(not seen in the past) 대응들이 포함된다고 할 수 있겠죠”라고 강력 대응을 시사했다.

그러면서 지난 30년간 대북정책과 관련한 국제사회의 대응에 일관성이 부족했다고 지적하며 “(국제사회 전체가) 일관되고 같은 목소리를 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