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설훈 "이재명, 혼자 싸우고 와라...당 대표 내려놓는 것도 방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 설훈 의원이 대장동 특혜 분양, 성남FC 사건 등으로 검찰 수사 선상에 오르내리는 이재명 대표에게 “혼자 싸워서 돌아오겠다고 선언하고 당 대표를 내놓는 것도 한 방법일 수 있다”며 사퇴를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설훈 의원.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설훈 의원. 연합뉴스

설 의원은 28일 저녁 KBS라디오 ‘주진우 라이브’에 출연해 이 대표의 최측근인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과 정진상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이 구속된 상황을 거론하면서 “두 분이 ‘나는 관련 없다’고 부인을 하는데, 법원이 (구속)영장을 때린 걸 보면 꼭 그렇게 우리가 받아들일 수 있겠느냐”고 했다. 이어 “과거 역대 대통령이나 정치 지도자들이 측근들이 비리(의혹)에 싸이게 되면 그걸 사과했었다”며 “이 대표가 과감하게 ‘죄송하게 생각한다. 결과는 봐야 되겠지만 일단 법원의 결정을 존중하는 의미에서 국민에게 사과드린다’는 이야기를 먼저 하는 게 순리에 맞는다”고 했다. 또 “이 대표가 언제 사과할지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조만간 사과를 할 것”이라며 “사과를 안 하면 ‘국정을 이끌어갈 자세가 안 됐다’고 국민들이 판단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설 의원은 또 “‘정진상이나 김용 두 사람이 어떻게 했는지 정확히 몰라서 그 부분에 대해 내 책임이 없다고 할 수 없지만 적어도 나 개인 이재명은 결백하다’ 선언하고, ‘그걸 내가 보여주겠다. 당에 더 이상 누를 끼치지 않겠다. 나는 떳떳하기 때문에 혼자 싸워서 돌아오겠다’고 선언하고, 당대표를 내놓는 것도 한 방법일 수 있다”며 “그러면 상당히 많은 우리 당 지지자들과 국민들이 ‘역시 이재명이구나’ 하고 박수를 칠지도 모른다”고 했다.

진행자가 ‘의원님도 그렇게 생각하느냐’고 묻자 설 의원은 “나는 그렇게 생각한다”며 “나라면 그렇게 했을 것”이라고 했다.

설 의원은 같은 당 김종민 의원이 ‘민주당 차원에서 이재명 대표에 관한 사법적 의혹을 방어하면 안 된다. 제2의 조국 사태가 벌어질 수 있다’고 이야기한 것에 대해선 “그 판단이 일정 정도 근거가 있을 수 있다”고 동조했다. 그는 “조국 사태 때 우리 당이 많은 곤란을 겪었다”며 “물론 검찰이 여러 가지 무리한 수사를 한 건 틀림없는 사실이지만, 결론이 중요하다. 그 결론을 통해서 우리가 굉장히 곤란한 처지에 빠졌던 것이 사실”이라고 했다.

한편 설 의원은 1월 하순쯤 이낙연 전 대표를 만나러 미국에 간다는 일정을 밝혔다. 그는 “떠날 때 이미 중간에 한 번 가겠다고 얘기했다”며 이낙연 조기 등판론에 대해서는 “당 대표 임기도 있고 상황이 아직 진행되고 있는데 지금와서 등판한다는 건 말이 안된다”며 “6월에 오기로 약속이 돼있다. 특별한 사정이 있으면 한두 달 빨리 올 수는 있겠지만 제가 볼 때 그렇게 서둘러야 할 사항은 전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