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유시민 '조금박해' 비판에…박용진 "그분 말 들어서 野 잘 됐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왼쪽)과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 뉴스1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왼쪽)과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 뉴스1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언론에 많이 나오면 마이크 파워가 크다고 착각하고 있는 것 같다’며 자신을 비판한 유시민 전 노무현 재단 이사장에 대해 “조국 사태와 그 이후 그분이 주장한 대로 해서 당이 잘 됐나”라고 반문했다.

박 의원은 29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유 이사장이 ‘박용진은 쓴소리 전문 소신파로 대선후보 경선과 당 대표 선거에 나가서 참혹한 수준의 득표를 했다. 시끄럽게 한다고 해서 마이크 파워가 생기는 게 아님을 이젠 알 때가 되었지 않았는가’라고 했다”는 진행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러면서 “맨날 그런 얘기하시는 분 얘기여서 특별하게, 별로 관심 없다”고 덧붙였다.

이에 진행자가 “당 안에서 다른 목소리를 내는 건 언론의 스포트라이트를 받기 위한 (것 아니냐는 뜻으로 보인다)”고 하자 박 의원은 “그분의 관점과 표현에 대해서 관심을 끊은 지가 꽤 됐다”며 잘라 말했다.

그러면서도 “저분이 당에 대한 애정을 가지고 저러시는 것 같지는 않다”며 “저는 민주당을 사랑하니까 민주당이 잘되기 위해서 (쓴소리하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박 의원은 “조국 사태와 그 이후에 있었던 여러 가지 포인트마다 저하고 그분하고 의견이 다 달랐다”며 “그분이 주장한 대로 지금까지 사태가 흘러왔는데 그래서 당이 잘 됐나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저라고 쓴소리가 즐거운 일이겠는가. 그러고 나면 문자폭탄에 온갖 욕설 등을 봐야 한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충언은 귀에 거슬리고 명약은 입에 쓰다고 하는 말처럼 그 역할을 제가 해야 된다고 생각하고 당을 사랑하니까 그 일을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 전 이사장은 지난 28일 이태원참사 희생자들의 명단을 공개해 논란이 된 인터넷 매체 ‘민들레’ 칼럼을 통해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대위원장과 ‘조금박해’(조응천·금태섭·박용진·김해영 의원)이 언론 유명세를 타기 위해 자당을 비판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유 전 이사장은 “오늘의 박지현에게 대중은 관심이 없다. 그저 언론에서 시끄러운 정치인일 뿐”이라고 했다. 그는 “그런데도 왜 자신(박지현)의 마이크 파워가 이준석이나 김동연 못지않다고 생각하는 것일까?”라며 “착각이다. 언론에 많이 나오면 마이크 파워가 크다고 믿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그런 의미의 마이크 파워를 키우는 게 목표라면, 그 목표를 손쉽게 이루는 방법을 안다”며 “문재인과 이재명과 민주당에 해가 될 말을 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 “‘조금박해’의 언행은 이런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고 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