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일본 정부, 적 공격 대상 정보수집 위해 위성 50기 배치 검토”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적으로부터 공격당할 위험이 있을 때 적 기지를 타격할 수 있는 이른바 ‘반격 능력’ 보유를 추진 중인 일본 정부가 관련 정보 수집을 위해 모두 50기의 소형 인공위성 배치 계획을 검토한다고 요미우리신문이 28일 보도했다.

요미우리는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앞으로 반격 능력을 보유하게 될 경우 공격 목표를 특정하기 위해 다수의 소형 인공위성을 운용해 정보를 수집하는 ‘위성 컨스털레이션’을 구축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를 위해 소형 위성 50기를 2024년부터 발사할 예정이며, 2023년도 예산에 이를 반영한다. 이런 내용은 연말까지 개정되는 ‘방위계획 대강’ 등 안보 문서에 담길 예정이다.

일본 정부는 중국의 부상과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등에 대응하기 위해 지금까지의 ‘전수방위’(공격을 받을 때만 무력 행사) 원칙을 변경하는 ‘반격 능력 확보’를 추진해 왔다. 적이 일본을 공격할 것으로 예상되거나 공격이 시작됐을 때 상대방의 미사일 기지 등을 공격하는 능력을 확보하겠다는 의미다. 이를 위해 다수의 위성을 저고도 궤도에 발사해 우주 공간에서 적의 장거리 미사일과 군사시설·함정 등 목표를 안정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겠다는 것이다. 요미우리에 따르면 위성으론 날씨 좋은 낮시간대에 카메라로 대상을 촬영하는 광학 위성과 기상이 좋지 않을 때나 야간에 반사된 전파로 목표물을 관측하는 합성개구레이더 위성이 거론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은밀하게 기동하는 잠수함에 반격 수단인 장거리 미사일을 탑재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전했다. 기존 150~200㎞의 ‘12식 지대함 유도탄’의 사거리를 1000㎞ 이상으로 늘리고 잠수함 발사도 가능하도록 개량한다는 계획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