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래의 대학 사이버대학교] 4개 학부 도입, 전공 재편성해 경쟁력 UP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3면

대구사이버대학교는 시대 흐름에 맞춰 ‘인플루언서학과’를 신설, 전문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사진 대구사이버대]

대구사이버대학교는 시대 흐름에 맞춰 ‘인플루언서학과’를 신설, 전문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사진 대구사이버대]

올해 개교 20주년을 맞은 대구사이버대학교는 최근 4개 학부 도입, 학과전공 재편성을 통해 대학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비대면 문화 확산으로 사이버교육이 필수 교육 시스템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가운데, 대구사이버대학교는 세계적인 수준의 학습관리시스템(LMS)과 멀티미디어 시스템을 활용해 콘텐트 내실을 다지고 있다.

대구사이버대학교는 신·편입생 지원율이 3년 연속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이 같은 결과는 전국 대학 최초로 등록금 분납제도를 시행하고, 면학 장학금을 확대해 사회·경제적 취약계층 학생들을 보듬은 대학의 숨은 노력에 기인한다.

대구사이버대학교는 지난해 ‘2020 장애대학생 교육복지지원 실태평가 부문’ 최우수 대학에도 뽑혀, 평가가 시작된 지난 2017년부터 3년 주기로 실시되는 평가에서 사이버대 최초로 모두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이러한 대학의 공로를 인정받아 ‘제41회 장애인의 날’엔 교육부 장관 표창을 받기도 했다.

최신 트렌드에 맞게 인플루언서학과 신설

대구사이버대학교는 시대의 변화와 흐름에 맞춰 ‘인플루언서학과’를 신설했다. 인플루언서의 기본 소양과 자질을 개발하고, 이들을 활용한 각종 마케팅, 최신 트렌드 영상 제작법과 같은 현장 실무 중심의 체계적인 교육으로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학교는 크리에이터 교육 및 관리, 육성 프로그램 개발, 영상 콘텐트 제작법 및 플랫폼 운영법, 인플루언서 관련 취·창업 역량 노하우를 가르친다. 학생들은 졸업 후 인플루언서로 직접 활동하거나 MCN(다중 채널 네트워크), 광고대행사, 인플루언서 마케팅 관련 기업에 취업할 수 있다.

대구사이버대학교 서울캠퍼스는 서울 관악구 주민들을 위한 맞춤형 평생학습 프로그램인 ‘마음을 배우는 심리 아카데미’ 사업을 시작하면서 5년 연속 관악구 평생학습 캠퍼스 지원 사업 기관으로 선정됐다.

4개 학부 15개 학과 신·편입생 모집

대구사이버대학교는 12월 1일부터 재활과학부, 사회복지학부, 교육·행정학부, 창의공학부 4개 학부 15개 학과에서 2023학년도 신·편입학생을 모집한다. 신·입학 지원은 고등학교 졸업 이상 학력이면 고교 내신이나 수능성적과 관계없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전문대학 졸업 이상 학력일 경우 3학년으로 편입학 지원이 가능하다. 장애 등급이 있거나 기초생활수급권자일 경우 특별전형을 통해 지원할 수 있다.

대구사이버대학교는 약 40개의 장학제도가 마련돼 있으며 한 학기 수업료가 18학점 기준 130만5000원으로 오프라인 대학의 3분의 1 수준이다. 재학생의 75%가 장학금 혜택을 받아 본인이 직접 부담하는 한 학기 등록금은 평균 43만7000원에 불과하다. 국가장학금 지원 대학으로 기초생활수급대상과 소득구간(분위) 1~8구간의 학생은 전액 장학 대상이라 교육비 부담이 전혀 없다.

원서접수는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enter.dcu.ac.kr)에서 온라인 접수 또는 방문 접수할 수 있으며, 관련 서류는 대구사이버대학교 입학관리본부로 우편 제출 또는 방문 제출해야 한다. 모집 전형은 일반전형·특수교육대상전형·기회균형전형·산업체위탁전형·군위탁전형 등이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