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래의 대학 사이버대학교] 교육부 공식 인증 평가서 3회 A등급 획득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4면

서울사이버대학교는 2년 연속 가장 많은 신·편입생이 입학한 사이버대학교에 이름을 올렸다. [사진 서울사이버대]

서울사이버대학교는 2년 연속 가장 많은 신·편입생이 입학한 사이버대학교에 이름을 올렸다. [사진 서울사이버대]

서울사이버대학교가 2년 연속 가장 많은 신·편입생이 입학한 사이버대에 이름을 올렸다(2022 대학알리미). 또한 올해 1월 발표된 교육부 주관 ‘2020년 원격대학 인증·역량진단’에서 최고 등급인 A등급을 받았다. 서울사이버대학교는 첫 번째 평가(2007년)와 두 번째 평가(2013년)에 이어 세 번째 평가에서도 A등급 대학에 선정되면서 교육부 공식 인증 평가 3회 모두 A등급을 획득한 국내 최초의 사이버대학이 됐다. 교육부 원격대학 교육혁신 지원사업 대상으로도 선정돼 성인 학습자의 역량 강화를 위한 온플렉스(ON-FLEX) 기반의 교육 모델을 구축하는 등 양질의 원격 교육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사이버대 최초로 심리·상담대학, 사회복지대학 개설

서울사이버대 심리·상담대학과 사회복지대학은 각각 사이버대 최초로 개설됐으며, 국내 최대 규모의 교수진을 갖추고 있다. 심리·상담대학은 상담심리학과, 가족코칭상담학과, 군경상담학과, 특수심리치료학과로 구성됐으며, 본교 상담심리대학원과 연계해 더욱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한다. 특히 전국 5곳(서울·인천·분당·대구·광주)의 심리상담센터에서 상담수련 프로그램과 다양한 실습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사회복지대학에는 사회복지·노인복지·복지경영·아동복지의 전공이 설치돼 있다. 2011년 사이버대 최초로 대학원 사회복지 석사학위 과정을 교육부에서 인가받아 사회복지 분야 전문 인재 육성에 이바지하고, 온라인 사회복지 교육을 선도하고 있다.

더 나은 온라인 교육 환경과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실감형 콘텐트 제작 시스템(VX·Virtual eXperience)도 구축했다. 이 시스템은 하나의 대상을 다양한 각도에서 촬영한 뒤 실시간으로 전송해 학습자가 여러 각도 영상 중 하나를 직접 손쉽고 빠르게 선택할 수 있다. 서울사이버대학교는 전 세계 최초로 이 시스템을 이러닝 서비스에 도입했다.

학습자는 드래그와 스와이프 동작을 통해 직관적으로 즉시 원하는 각도의 영상으로 전환할 수 있다. 또 별도로 설치해야 하는 프로그램 없이 PC와 태블릿, 스마트폰 등 모든 기기에서 동일한 학습 기회를 받는다. 특히 뷰티 코스메틱 실습 촬영에 적합하다는 평가가 많아 현재 뷰티디자인학과 실습 콘텐트에 적용 중이며, 향후 다양한 실습 콘텐트 제작에 활용될 예정이다.

9개 단과대학, 40개 학과에서 신·편입생 모집

서울사이버대학교는 12월 1일부터 총 9개 단과대학(학부), 40개 학과(전공)에서 2023학년도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사회적 수요와 트렌드에 맞춰 학과를 신설 및 개편해 맞춤 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다.

신설학과(전공)로는 미래융합인재학부에 편성된 모델연기전공이 있으며, 로봇융합전공은 드론·로봇융합전공으로, 1인방송전공은 1인방송크리에이터전공으로 확대 개편했다. 드론·로봇융합전공의 경우 4차산업의 핵심 플랫폼인 드론·로봇 산업의 기술발전을 주도할 전문가 양성을 위해 편성했다고 학교 측은 설명했다.

한편 서울사이버대 대학원은 2023년도 전기 대학원 신입생을 모집한다. 상담 및 임상심리전공 석사과정과 사회복지전공 석사과정을 선발하며,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 입학 홈페이지(http://grad.iscu.ac.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