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 레미콘이 없다...전국 건설현장 절반인 508곳 '셧다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레미콘 타설이 중단된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 현장의 모습. 연합뉴스

레미콘 타설이 중단된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 현장의 모습. 연합뉴스

건설업계가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이하 화물연대) 총파업의 직격탄을 맞았다. 시멘트 운송 중단으로 레미콘 타설(콘크리트를 거푸집에 붓는 작업)을 멈추는 건설 현장이 속출하면서다.

28일 국토교통부가 건설사 20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날 오후 기준 전국 912개 건설 현장 중 55.7%인 508곳에서 레미콘 타설 작업이 중단됐다.이원재 국토부 차관은 이날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관련 건설산업 간담회’에서 “화물연대 운송 거부로 시멘트는 평시 대비 5%, 레미콘은 30%가량만 출하되고 있다”며 “금일부터 건설현장 공사 중단 피해가 본격화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국토부는 오는 29일부터 레미콘 생산이 전국적으로 중단돼 대부분의 건설 현장이 멈출 것으로 보고 있다.

1만2032가구 규모의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사업장도 레미콘 타설 작업이 중단된 상태다. 둔촌주공 재건축 시공사업단 관계자는 “전국 대부분의 현장에 레미콘 입고가 안 돼 다른 대체 공정으로 돌린 상태”라며 “지금은 형틀과 철근 공정이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이 차관은 “정부는 건설업계 위기가 심화하지 않도록 건설산업 비상대책반을 본격적으로 가동해 자재 생산, 수송 현황 및 건설업계 피해 현황을 모니터링하겠다”고 했다.

이날 대한건설협회·한국시멘트협회 등 5개 건설자재 단체는 공동성명을 내고 화물연대의 복귀를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불법적 집단 운송거부는 비노조원의 노동권, 건설·자재업계 종사자의 생계, 국가 물류와 국민 주거 안정을 위한 주택공급을 볼모로 국가 경제를 위기에 처하게 만드는 명분 없는 이기주의적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