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영상사설

이태원 유가족의 절규 “국가는 뭘 했나?”

중앙일보

입력

엊그제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이 처음 기자회견을 했습니다. 이들은 절규하며 물었습니다. 국민의 안전을 책임져야 할 국가는 무얼 했느냐고 말입니다. 오늘의 사설입니다.

유가족들이 단장의 아픔을 억누르며 꾹꾹 써내려간 글을 읽을 때마다 회견을 지켜보던 시민들도 함께 울었습니다. 이들은 참사 전후 정부 대응이 실망스럽다고 했습니다. 사고 전에 112 신고가 11차례나 있었지만 별다른 대처가 없었고, 정확한 사망 경위조차 모른다고 했습니다.

보고를 받고 어슬렁어슬렁 뒷짐 지고 걸어간 경찰서장이나 인력 배치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고 한 행안부 장관은 인간적 따뜻함이 없다고 했습니다. 참사를 정쟁에 이용하는 정치권에는 “발로 뛸 줄 알고 뽑아줬건만 자기 자리만 지키려 한다”고 비판했습니다.

구구절절 폐부를 찌르고 가슴을 울리는 이야깁니다. 이들이 요구한 대통령의 진심어린 사과와 철저한 진상규명, 성역 없는 책임자 처벌은 응당 이뤄져야 합니다.

그러나 제대로 된 게 없습니다. 사고 책임자들은 면피에 급급합니다. 야당에겐 정쟁의 빌미를 줍니다. 일부는 장외로 나가 대통령 퇴진까지 외칩니다. 정치공세가 뻔한 국정조사도 하게 됐습니다.

사고 경위가 밝혀질수록 정부 책임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바로 정부의 부실대응과 직무유기가 본질적 원인이란 이야기죠. 그런데도 누군가 사태에 책임진다는 소식은 들리지 않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국민의 안전은 국가의 무한책임”이라고 했습니다. 이제 국민이 다시 묻습니다. 이 약속은 얼마나 지켜지고 있을까요.

관련사설 더보기

영상사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