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공사 멈춘 둔촌주공, 철강재 쌓인 현대제철…화물파업에 비명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5일 화물연대 총파업에 따른 시멘트 출하 중단으로 타설 작업이 중단된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 현장의 모습. 연합뉴스

25일 화물연대 총파업에 따른 시멘트 출하 중단으로 타설 작업이 중단된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 현장의 모습. 연합뉴스

화물연대 파업 이틀째를 맞은 25일 산업 현장 곳곳에서 피해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시멘트와 철강재의 공장 출하가 막히며 여파가 연관 산업으로 확산하는 모양새다. 시멘트 출하량 감소로 국내 최대 재건축 단지로 꼽히는 둔촌주공아파트 건설 현장은 이날 콘크리트 타설이 중단됐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시멘트 수급이 어려운 상황에서 파업이 겹치며 전국 건설 현장도 상황이 비슷할 것”이라고 말했다.

철강 업계는 파업으로 출하 중단이란 직격탄을 맞았다. 현대제철은 포항과 당진 등 전국 공장에서 철강재를 내보내지 못하고 있다. 하루 평균 5만t 규모의 철강재가 공장 밖으로 반출되지 못해 내부에 쌓이는 중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다음 주부터 공장 내부에도 제품을 보관할 공간이 부족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포스코도 포항과 광양제철소에서 생산한 철강재 출하 길이 막혔다. 포스코 관계자는 “화물차를 통한 육로 운송이 중단된 상황”이라고 말했다. 포스코는 대체차량과 해상 등 육로를 대체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철강재는 자동차, 조선, 건설 등 연관된 산업이 다양한 만큼 출고 지연이 길어지면 산업 전반에 피해가 클 것으로 보인다.

화물연대는 안전운임 영구 시행과 적용 품목 확대를 요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화물연대는 안전운임 영구 시행과 적용 품목 확대를 요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시멘트는 출하량이 급감했다. 전국 주요 시멘트 공장에선 파업 첫날부터 시멘트 트레일러가 멈춰선 상태다. 한국시멘트협회 관계자는 “파업 첫날 하루 20만t 출하가 예정돼 있었으나 실제 출하량은 1만t에 미치지 못했다”며 “25일부터는 시멘트 출하가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화물연대 조합원은 주요 시멘트 공장 앞을 점거하고 농성 중이다.

시멘트 출하량 감소 여파는 레미콘 업계로 확산하는 중이다. 건설 필수재인 콘크리트가 제때 공급되지 못해 공사가 멈추는 일도 발생하고 있다. 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 사업장은 이날 콘크리트 부족으로 타설 공정이 중단됐다. 파업이 장기화할 경우 공사 기간이 늘어나는 건설 현장이 속출할 것으로 보인다.

항만 화물도 빠르게 감소하고 있다. 인천지방해양수산청에 따르면 이날 인천항 컨테이너 터미널의 화물반출입량은 파업 전과 비교해 70% 넘게 줄었다. 24일 오후 4시부터 이날 오전 10시까지 집계한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2742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대)로 파업 전 동일 시간대(1만1409TEU)와 비교하면 76%가 감소했다.

화물연대 인천지역본부에선 전체 조합원 1800여명 중 1400여명이 총파업에 참여하고 있다. 평택항과 당진항 컨테이너 부두 하역과 육상운송도 대부분 멈춰섰다. 광양항터미널 입구는 트레일러 차량으로 가로막혀 화물 운송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무기한 총파업 이틀째인 25일 오후 부산 남구 용당부두 부근 화물차휴게소에 화물차들이 주차되어 있다. 뉴스1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무기한 총파업 이틀째인 25일 오후 부산 남구 용당부두 부근 화물차휴게소에 화물차들이 주차되어 있다. 뉴스1

정부는 파업 피해 점검에 나서며 대응하는 중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화물연대 총파업으로 시멘트와 철강 업종을 중심으로 제품 출하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고 집계했다. 산업부는 파업 피해 대응을 위해 철강, 자동차, 시멘트, 조선, 석유화학, 정유 등 업계 관계자와 유관 부서로 이뤄진 비상대책반을 구성해 대응할 계획이다.

한편 중소기업계는 화물연대 파업을 중단해 달라고 이날 촉구했다. 중소기업중앙회, 대한전문건설협회 등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화물연대가 엄중한 경제 상황 속에서 대화와 협력을 저버리고 집단운송거부에 돌입한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며 “하루빨리 운송거부를 철회하고 업무에 복귀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는 산업현장에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운송방해 등 불법행위에 대해서 엄정한 법 집행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