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성년자 성착취 영상 1200개 만든 '엘', 호주서 붙잡혔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른바 ‘엘’로 불리며 텔레그램 메신저에서 미성년자를 대상으로 성착취 범행을 저지른 20대 남성이 호주에서 경찰에 붙잡혔다.

서울경찰청은 텔래그램에서 아동·청소년 성착취물을 제작 및 유포한 ‘제2의 n번방’ 사건의 유력한 용의자 A씨를 호주 경찰과 현지 합동수사를 통해 호주 시드니 교외에서 검거했다고 25일 밝혔다.

A씨는 2020년 12월말부터 올해 8월 15일까지 여러 개의 텔레그램 계정을 이용해 아동·청소년 9명을 협박, 알몸이나 성착취 장면을 촬영해 아동·청소년 성착취물을 제작 유포한 혐의를 받는다. A씨가 제작한 영상의 개수는 1200여개로 추정된다. 다만 금전적 수익은 없는 것으로 아직 경찰은 파악하고 있다.

경찰은 140여 차례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 IP(인터넷프로토콜) 주소 분석을 통해 A씨 신원을 특정하고 그가 호주에 머무는 것을 확인했다.

이후 경찰은 인터폴 적색수배를 통해 호주 경찰과 합동으로 ‘인버록(Inverloch)’ 작전을 펼쳤고, 서울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 수사관이 참여한 상태에서 호주 경찰이 시드니 교외에 있는 A씨의 주거지를 압수수색한 후 A씨를 체포했다. A씨는 현지에서 구금 중이다.

지난 23일 호주 시드니 교외에서 '엘'로 불리는 미성년자 성착취 사건의 유력 용의자 A씨가 한국 경찰과 공조 수사 끝에 호주 경찰에 붙잡혔다. 사진 서울경찰청

지난 23일 호주 시드니 교외에서 '엘'로 불리는 미성년자 성착취 사건의 유력 용의자 A씨가 한국 경찰과 공조 수사 끝에 호주 경찰에 붙잡혔다. 사진 서울경찰청

경찰은 아동 성착취 피해자들의 신원 추가 확인, 휴대전화 포렌식 결과 분석을 비롯해 한국 측 수사기록을 토대로 호주 경찰이 A씨를 아동·청소년 성착취물 소지 및 제작 혐의로 기소할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 경찰은 A씨에 대한 여죄를 확인해 범죄인 인도 절차를 통해 한국으로의 송환을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경찰은 이 사건과 관련해 A씨와 함께 피해자를 유인하거나 협박하는 과정에 직·간접적으로 가담한 15명을 검거해 13명을 송치했으며 나머지 2명은 수사 중이라고 전했다. 또 A씨가 제작한 영상을 판매·유포·소지·시청하거나 피해자의 신상정보를 공개한 10명도 검거해 이 중 8명을 송치했다. 이들 포함 현재까지 검거된 인원은 총 26명이며, 이 중 6명은 구속됐다.

경찰 관계자는 “A씨 검거 사례는 한국 경찰이 호주 경찰 협조하에 호주에 파견돼 범인 검거에 기여한 최초 사례”라며 “앞으로도 해외 수사기관과 공조를 확대해 디지털 환경에서 성범죄가 완전히 척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앞으로도 여성가족부 등 유관기관과 협의해 사이버 성폭력 범죄로 고통당한 피해자 보호에 적극적으로 앞장설 예정”이라며 관련 범죄로 고통을 겪고 있을 경우 경찰이나 디지털성범죄 피해자지원센터의 도움을 받을 것을 당부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