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맛있는 도전] 40년 동안 한 번도 1위 놓치지 않고 사랑받은 ‘동원참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8면

동원F&B

동원F&B는 동원참치의 건강성과 간편성을 알리기 위해 최근 걸그룹 ‘아이브’의 안유진을 모델로 한 ‘믿음의 한 캔, 동원참치’ TV CF를 공개했다. [사진 동원F&B]

동원F&B는 동원참치의 건강성과 간편성을 알리기 위해 최근 걸그룹 ‘아이브’의 안유진을 모델로 한 ‘믿음의 한 캔, 동원참치’ TV CF를 공개했다. [사진 동원F&B]

동원참치는 1982년 12월 국내 첫 출시 이후 40년 동안 한 번도 1위 자리를 놓치지 않고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아온 대한민국 대표 식품이다. 동원참치는 한 해 약 2억 캔 이상 판매되고 있으며, 지난 2014년에는 업계 최초로 총 누적 판매량 50억 캔을 돌파하며 국내 수산캔 시장에 신기원을 이뤄냈다. 2022년 현재까지 누적 판매량은 70억 캔을 넘어섰다. 이는 국민(5100만 명 기준) 1인당 137.2개를 섭취한 수치다. 일렬로 세우면 지구를 약 14바퀴(약 50만㎞) 돌 수 있는 양이다.

동원참치 150g에는 28g의 단백질이 들어있어 성인 단백질 일일 권장량 55g의 절반 이상을 동원참치 한 캔만으로 섭취할 수 있다. 단백질 외에도 칼슘, DHA, EPA, 오메가6, 비타민 등의 영양성분이 들어있다. 또한 동원참치 150g 한 캔으로 약 120㎍의 셀레늄을 섭취할 수 있는데, 이는 세계보건기구(WHO)가 발표한 셀레늄의 일일 권장량(성인 기준 50~200㎍)에 적합한 수치다.

고급식품에서 편의식품, 건강식품 변신

동원참치는 1982년 출시 당시 값비싼 ‘고급식품’에서 1990년대 가미 참치를 통한 ‘편의식품’으로, 2000년대 들어서는 건강성을 강조한 ‘건강식품’으로 사랑받았다.

최초 출시된 동원참치는 당시 고급식품이자 선진국형 식품이었다. 실제로 당시 국민 소득 대비 참치 가격이 매우 높았기 때문에 참치캔 역시 한 캔에 약 1000원으로 비싼 식품이었다. 그런 참치캔은 우리나라가 고도로 성장한 1980년대 말과 1990년대 초를 거치며 편의식품으로 자리하기 시작했다. 당시 고학력 사회로 접어들며 맞벌이 부부가 생겨나기 시작했고, 참치캔은 엄마들에게는 준비하기 간편하면서도 학생들에게는 부족하지 않은 도시락 반찬이었다.

2000년대 들어 웰빙 트렌드와 함께 건강한 식생활이 주목받게 되면서 참치캔의 건강성이 더욱 강조되기 시작했다. 특히 등푸른생선이자 청정지역인 남태평양에서 잡히는 참치의 경우 고단백 저지방일 뿐 아니라 몸에 좋은 각종 영양소 함유량이 많다는 것이 알려졌다.

식문화 트렌드 맞춘 다양한 제품 출시

동원참치는 40년 동안 1위 자리를 지켜온 대한민국 대표 식품이다. 동원F&B는 식문화 트렌드에 맞춰 동원참치 큐브, 스프레드, 튜나페 등을 선보이고 있다.

동원참치는 40년 동안 1위 자리를 지켜온 대한민국 대표 식품이다. 동원F&B는 식문화 트렌드에 맞춰 동원참치 큐브, 스프레드, 튜나페 등을 선보이고 있다.

동원F&B는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춰 새로운 제품을 선보였다. 참치 살코기를 정육면체 모양으로 빚어 한입에 먹을 수 있는 신개념 참치 HMR ‘동원참치 큐브’를 출시했다. 동원참치 큐브는 동원F&;B가 자체 개발한 FM(Fish Mold) 공법으로 만들었다. FM 공법은 첨가물을 넣지 않고 카놀라유만을 활용해 참치 살코기를 정육면체로 빚어내는 기술이다.

동원참치 큐브는 바로 먹을 수 있는 컵 타입 4종과 덮밥 소스 형태로 뿌려 먹는 파우치 타입 4종으로 구성됐다. 컵 타입은 매콤고추, 볼케이노, 고소로제 등으로 컵 용기에 들어 있어 보관과 섭취가 간편하다. 파우치 타입은 매콤, 불닭, 카레, 짜장으로 취향에 따라 즐길 수 있다. 간편하면서도 맛있는 식사를 원하는 MZ세대를 중심으로 큰 인기를 얻으며 현재까지 누적 판매량 100만 개를 돌파했다. 동원F&B는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언제 어디서나 바로 먹을 수 있는 동원참치로 활용도를 지속해서 확장해나가고 있다.

스테디셀러로 소비자와 끊임없이 소통

동원F&B는 최근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타깃으로 소비자와 끊임없이 소통하고 있다.

동원참치의 강점은 다양한 요리의 재료로 활용해 맛과 영양을 풍부하게 해줄 수 있고, 한편으로는 그 자체만으로 간편한 한 끼 밥 반찬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동원F&B는 동원참치의 이러한 건강성과 간편성을 소비자에게 알리기 위해 지난 8월 걸그룹 ‘아이브’의 안유진을 모델로 한 ‘믿음의 한 캔, 동원참치’ TV CF를 공개했다.

동원F&;B는 ‘믿음의 한 캔, 동원참치’ 캠페인에 맞춰 고추참치, 야채참치 등 동원참치 제품군과 참치마요, 참치김치찌개 등 참치 레시피들을 한 호흡 만에 빠르게 읽어내는 ‘#한숨에한캔’ 틱톡(TikTok) 챌린지를 진행했다. 틱톡에 따르면 ‘#한숨에한캔’ 챌린지 해시태그 조회수는 공개 일주일 만에 3000만 회를 돌파했다. 이용자들이 동원참치 브랜드 스티커(브랜드 특색이 담긴 영상 효과)를 사용해 직접 챌린지에 참여한 영상(UGC)도 1400개 이상 생성되며 괄목할 만한 참여수를 기록했다. 이러한 화제성에 따라 ‘#한숨에한캔’ 챌린지는 틱톡이 뽑은 우수 광고 사례로 선정됐다.

최근에는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명작 SF 영화 ‘E.T The Extra-Terrestrial’와 손잡고 한정판 ‘동원참치 ET40 메모리얼 에디션’을 내놨다. 영화 E.T와의 협업은 전 세계 식음료 브랜드 중 최초의 사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