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北김여정 ‘막말’ 담화에…한덕수 “최소한 예의도 지키지 않아, 대단히 유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덕수 국무총리가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출입 기자들과 만나 백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출입 기자들과 만나 백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24일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막말’ 담화를 한 것에 대해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최소한의 예의도 지키지 않고 있다”며 유감을 표했다.

한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가진 기자단 백브리핑에서 “대단히 유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김 부부장은 이날 오전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공개한 담화에서 “(남한) 국민들은 윤석열 저 천치바보들이 들어앉아 자꾸만 위태로운 상황을 만들어가는 정권을 왜 그대로 보고만 있는지 모를 일이다”며 강한 어조로 비판했다.

김 부부장은 “그래도 문재인이 앉아 해먹을 때에는 적어도 서울이 우리의 과녁은 아니였다”며 “미국과 남조선(남한) 졸개들이 우리에 대한 제재압박에 필사적으로 매달릴수록 우리의 적개심과 분노는 더욱 커질 것이며 그것은 그대로 저들의 숨통을 조이는 올가미로 될 것”이라고 비판을 이어갔다.

이날 김 부부장의 담화는 한·미가 추진 중인 대북 ‘독자제재’에 반발해 낸 것으로 풀이된다.

한 총리는 이에 “누가 무슨 이야기를 한다고 해도 국정운영 차원에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반드시 해야 한다”며 “평화를 유지하고 (북한에 대한) 억지력을 확보하는 것들은 적절한 군사훈련이나 합동훈련 통해서 그런 능력을 유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 어떤 것도 북한의 조건에 의해 영향받을 수 없고 받아서도 안 된다”고 했다.

한편 한 총리는 이날 시작된 화물연대 파업에 대해 “경제가 정말 모두가 걱정하고 어려운데 경제에 가장 충격을 주는 쪽으로 화물연대가 행동하는 것에 대해 대단히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또 전날 여야가 합의한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와 관련해 ‘(국회가) 정부 책임 소재를 묻고자 증인으로 참석 요구하면 응할 생각이 있나’라는 질문에 “국회가 결정하면 최대한 존중해야 하는 건 국정을 담당하는 사람으로서는 당연한 일”이라고 긍정적으로 답했다.

한 총리는 ‘여러 논란 끝에 윤석열 대통령이 출근길 문답(도어스테핑)을 중단한 상황에서 총리는 기자단 백브리핑을 계속 이어갈 생각인가’라는 질문엔 “계속하려고 한다”고 답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