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주인 수상” 가정교사 의뢰...셜록, 돈 안받고 나선 이유

  • 카드 발행 일시2022.11.26

19세기 후반 영국이 세계의 중심이었을 때 여성의 지위는 어느 정도였을까? 응당 결혼해 가정을 꾸려야 한다는 생각이 지배적이었다. 사교계에 데뷔해 유력한 가문의 귀족과 결혼하는 여성의 모습이 문학작품에서 흔한 이유다. 그런데 사회가 급변하면서 이런 사고방식이 흔들렸다. 신세대 여성들이 독립적인 생활을 영위하며 결혼은 선택이라고 반기를 들었다. 셜록 홈즈에 나오는 여자 가정교사는 당시의 신여성을 대표한다.

신여성은 왜 드세야 하나

19세기 후반 영국은 평론지의 시대였다. 문학과 사회현상 등을 분석하는 평론지가 당시 시대상을 다각도로 분석했다. 경제적 번영으로 중산층 교양 독자가 늘면서 이런 잡지가 인기를 누렸다. 이영석 교수의 분석에 따르면 1890년대 초 평론지 『19세기』는 ‘드센 여성’(wild woman)과 ‘딸들의 반란’(revolt of daughters)을 다루었다. 당시 사회에서 회자된 현상을 심층 해부했다. 산업혁명이 사회구조뿐만 아니라 사고방식을 바꾸면서 언어에도 그 족적을 남겼다.

여성은 ‘가정의 천사’로 현모양처가 돼야 한다는 견고한 인습이 흔들렸다. 중등교육을 받은 여성이 증가하면서 이들은 결혼을 미루고 경제적으로 독립적인 생활을 하고자 했으며 사회봉사에도 적극 나섰다. 진보주의자들은 이들을 ‘신여성’(new woman)으로 불렀으나 보수파들은 드센 여성이라 호칭했다. 어머니들은 가정이 파괴된다며 신여성 딸들과 말싸움이 빈번해졌고 어려움을 호소했다. 코넌 도일이 이런 변화를 놓칠 리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