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총리 "화물연대, 대승적 판단 기대…불법 행위 단호하게 조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덕수 국무총리가 2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스1

한덕수 국무총리가 2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스1

한덕수 국무총리가 24일 총파업에 나선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소속 화물연대 노동자들을 향해 “어려운 경제 상황을 고려해 대승적 판단을 바란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화물연대는 정부의 ‘안전운임제 일몰제 3년 연장’에 맞서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를 주장하고 있다.

한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에서 “정부는 고심 끝에 안전운임제 일몰제 3년 연장을 추진하기로 했다”며 “화물연대도 엄중한 경제 여건 등을 감안해 대승적으로 판단해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현재 경기하강 우려 등 대내외 복합적 위기 요인들은 여전하고, 모든 경제주체가 고통을 분담하고 있다”며 “이렇듯 급박한 상황임에도, 화물연대파업이 계속된다면 주요 산업은 물론 민생과 국가경제 전반에 너무나도 큰 짐을 지우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물류를 방해하는 행위들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하게 조치할 것임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면서 불법행위에 대한 엄정 대응을 강조했다.

한 총리는 “국회 차원에서도 이번 사태의 원만한 해결을 위해 법안심의 등 조속히 논의에 나서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또 국토부·산업부·해수부 등 관계부처를 향해 “최상위 비상대응체계를 가동하고, 가용자원을 총동원하는 등 물류 차질로 인한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아울러 이날 회의에서는 사회적 취약계층 발굴 및 지원과 관련된 사안을 집중 논의하고, 복지사각지대 지원체계 개선 방안이 논의된다.

한 총리는 이와 관련해 “아직 우리 주변에는 스스로 도움을 요청하지 못하는 청소년과 위기가구 등 사각지대에 놓인 분들이 적지 않다”며 “정부가 선제적으로 이분들을 찾아서 지원하는 체계를 갖춰 달라”고 말했다.

또 “청소년기에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경우는 절대 없어야 한다”며 “여성가족부 등 관계부처는 합심해서 미래세대가 위기 상황을 극복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해 달라”고 주문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