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ESPN "완벽한 손님"…경기 후 매너도 이긴 日 관중, 어땠길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일본이 2022 카타르월드컵에서 독일을 꺾는 파란을 일으킨 뒤, 해외 언론은 "관중 매너에서도 일본이 이겼다"며 찬사를 쏟아냈다.

23일(한국시간) 카타르월드컵 독일전을 찾아 열띤 응원을 펼친 일본 대표팀 서포터즈. AFP=연합뉴스

23일(한국시간) 카타르월드컵 독일전을 찾아 열띤 응원을 펼친 일본 대표팀 서포터즈. AFP=연합뉴스

일본은 23일(한국시간) 카타르 알라이얀의 할리파 인터내셔널 스타디움에서 열린 대회 조별리그 E조 1차전에서 독일을 상대로 2-1 역전승 했다. 전날(22일) 아르헨티나를 무너뜨린 사우디아라비아에 이어 이번 대회 두 번째 이변의 주인공이 됐다.

스포츠 전문매체 ESPN은 충격에 빠진 전 세계의 반응을 전하면서 "일본 관중 역시 월드컵의 완벽한 손님이었다. 여러 대회에서 경기 후 계속 해온 멋진 전통을 재현하면서 일본이 카타르 월드컵 첫 경기에서 독일에 거둔 충격적인 승리를 축하했다"고 전했다.

경기장을 떠나기 전에 자신의 자리 주변을 청소하는 건 일본 서포터스의 오랜 전통으로 유명하다. ESPN에 따르면, 일본 팬들은 경기가 끝난 후 파란색 쓰레기봉투를 각자 나눠 가진 뒤 좌석 아래 버려진 쓰레기들을 주워 담았다.

지난 21일 카타르와 에콰도르의 개막전에서는 자국 경기가 아닌데도 경기 후 다른 관중들의 쓰레기와 응원 도구 등을 수거해 눈길을 끌었다는 후문이다. 미국 폭스스포츠도 이같은 일본 팬들의 행동을 조명하면서 "스포츠 최고의 전통"이라고 박수를 보냈다.

'거함' 독일을 꺾은 일본의 깜짝 승리는 24일 우루과이와 조별리그 첫 경기를 앞둔 한국 대표팀에도 희망적인 소식이다. 일본 대표팀 공격수 미나미노 다쿠미는 경기 후 "한국도 뭔가 특별한 일을 벌일 수 있는 능력이 있는 팀이다. 한국이 이기는 모습을 보고 싶다"고 했다. 그는 황희찬(울버햄프턴)과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에 함께 몸담았던 옛 동료다.

스페인 프리메라리가에서 뛰고 있는 구보 다케후사(레알 소시에다드)도 "마요르카 시절 동료였던 이강인이 경기 전 응원의 문자 메시지를 보내줬다"며 "나 역시 똑같이 행운을 빌어주고 싶다. 그에게 중요한 대회라는 걸 알고, 나와 축구계에서 가장 친한 친구 중 한 명이라 잘했으면 좋겠다"고 덕담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