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민의 기업] 자동도로열선 설치 확대, 염화칼슘 확보 등안전한 도로 위한 ‘겨울철 제설대책’ 추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2면

서울시 동작구

동작구 사당5동 도로에 설치된 자동도로열선. 구가 4개월간 추진하는 ‘겨울철 제설대책’의 일환이다. [사진 동작구]

동작구 사당5동 도로에 설치된 자동도로열선. 구가 4개월간 추진하는 ‘겨울철 제설대책’의 일환이다. [사진 동작구]

서울시 동작구가 신속한 제설·제빙으로 안전한 보행 및 도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4개월간 ‘겨울철 제설대책’을 추진한다. 앞서 구는 9월부터 자동도로열선 설치, 자동염수분사장치 확충 등 제설능력 강화에 나서 제설 대책 사전 준비를 완료했다.

구는 내년 3월 15일까지 13개 실무반, 15개 동 제설본부로 구성된 제설대책본부를 단계별 비상근무체계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구청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제설대책본부는 관내 소방서·경찰서 등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현장 상황 관리, 피해 복구를 총괄 지휘한다. 또한 구청 및 유관기관 공무원, 민방위대, 자원봉사자 등으로 구성된 3만2000여 명의 제설대책 인력을 편성했다.

동작구는 ^제설살포기 35대(대형 18대, 소형 17대) 구비 ^염화칼슘 및 친환경 제설제 2264t 확보 ^주요 도로 및 취약지점 총 1416곳 제설제함 배치 등 제설대책도 철저히 준비했다. 특히 올해는 제설작업의 신속성 및 효율성 향상을 위해 ‘자동도로열선’ 설치를 20곳까지 대폭 확충한다. 이 사업은 박일하 구청장의 108개 공약 ‘100일 액션플랜’ 중 하나로, 구민의 안전을 도모하고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진행된다.

이와 함께 제설제로부터 가로수 및 띠 녹지를 보호하기 위해 차단막을 총 10개 노선(약 13km 구간)에 설치하고, 도로변 제설 작업 시 가로수 근처 제설제 뿌리기를 자제하거나 친환경 제설제 사용을 확대한다.

구는 동주민센터 제설역량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제설대책 기간 중 자원봉사자를 상시 모집하고 제설기동반을 운영할 계획이다. 자원봉사 희망자는 동작자원봉사센터 누리집을 참조하거나 도로관리과(02-820-1406)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동작구는 내년 2월 14일까지 민관 협력 모금 캠페인 ‘2023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를 추진한다. 이번 캠페인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동작복지재단,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협력해 추진한다.

우선 구청·동주민센터·동작복지재단 등 총 17곳에 ‘이웃돕기 모금함’을 비치하고 주민의 왕래가 잦은 구청사 1층에 모금 온도탑과 열매둥이를  설치해 자발적 이웃돕기 문화를 조성한다. 동 주민센터 나눔 포토존을 활용한 기부 인증사진을 캠페인에 활용하고 QR코드를 활용한 비대면 모금도 동시에 실시해 주민들의 활발한 참여를 유도한다. 모인 기부금 및 물품은 관내 사회복지시설과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홀몸어르신·장애인가구 등 어려운 이웃을 지원하는 데 전액 사용한다.

박일하 동작구청장은 “겨울철 제설대책 가동 전 스마트 제설시스템을 확충해 사전 준비를 철저히 했다”면서 “동시에 지역사회의 따뜻한 마음도 모아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전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