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시선집중] 자산관리부터 해외 부동산 투자자문까지…VIP 서비스 강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5면

한국투자증권
초고액 자산가 위한 전담 조직 운영
대체투자 서비스를 글로벌로 확대
기업 경영 솔루션  ‘오너스 포럼’도

한국투자증권이 기업 오너를 위한 해외부동산 컨설팅 등 VIP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사진은 6일 열린 오너스 포럼에서 정일문 사장이 환영사를 하는 모습. [사진 한국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이 기업 오너를 위한 해외부동산 컨설팅 등 VIP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사진은 6일 열린 오너스 포럼에서 정일문 사장이 환영사를 하는 모습. [사진 한국투자증권]

 서울 여의도 한국투자증권 본사 전경. [사진 한국투자증권]

서울 여의도 한국투자증권 본사 전경. [사진 한국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이 VIP 고객을 위한 서비스 강화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국내외 자산관리와 가업 승계 관련 서비스는 물론, 투자은행(IB)의 강점을 활용한 해외 부동산 투자자문까지 초고액 자산가를 겨냥한 서비스 범위를 빠르게 넓혀가고 있다.

한국투자증권은 지난달 삼정회계법인(KPMG)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중소·중견 기업 고객을 공동으로 발굴하고 인수합병(M&A) 및 파이낸싱 관련 자문을 제공하는 등 슈퍼리치들이 관심 가질 만한 자산관리 서비스 제공을 위해 각사가 보유한 역량을 모으기로 했다.

업무협약은 초고액 자산가를 위한 전담 조직 GWM(Global Wealth Management)이 진행을 맡았다. GWM은 한국투자증권이 2020년 설립한 조직이다. 30억원 이상 자산을 보유한 고객을 대상으로 차별화된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글로벌 자산관리가 대표적인 서비스다. 초고액 자산가는 운용하는 자금 규모가 큰 데다 본인이나 자녀가 해외에 거주하는 경우가 많아 글로벌 투자에 관심이 많다. 이에 GWM의 서비스는 부동산 등 대체투자 관련 서비스는 미국 등 글로벌 시장까지 아우르며, 세무 컨설팅 역시 해외 세금 관련 이슈를 망라한다. 또 다른 차별점은 기업 차원의 자산관리다. 강력한 투자은행(IB)인 한국투자증권과 시너지를 내 IPO, 증자, M&A 등 기업의 생애 주기별 맞춤 솔루션을 제시한다. 한국투자증권이 주도하는 상장·비상장사 최고경영자 모임인 ‘진우회’ 회원사들이 대표적인 사례다. 진우회는 정일문 사장이 옛 동원증권 시절인 2004년 IPO 업무를 담당하며 주축이 돼 만든 CEO 고객 모임으로, 약 400여 회원사가 참여하고 있다. 한국투자증권은 진우회 회원사 대표를 대상으로 ‘GWM 자산승계 컨퍼런스’를 개최하는 등 가업 승계에 고민을 가진 오너에게 로드맵을 제시하고 네트워크 확장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다음 달까지 ‘오너스 포럼(Owners Forum)’도 진행한다. 기업 오너와 CEO들에게 기업 경영을 위한 인사이트와 솔루션을 제시하기 위한 행사다. GWM은 국내외 상업용 부동산 매매 및 임대차 자문의 종합 컨설팅을 제공하는 부동산 투자자문 서비스를 론칭해 운영하고 있다.

초고액 자산가들이 상업용 부동산 거래에도 관심이 많다는 점에 착안한 서비스다. 지난해 7월 첫 번째 부동산 투자자문 계약이 성사된 후 좋은 시장 반응을 얻고 있다. 김규정 자산승계연구소장 등 시장분석 및 자문 전문가가 직접 나서 매매 및 임대차 투자, 매매 구조에 관해 자문하는 등 맞춤 부동산 솔루션을 제시한다. 부동산 정보업체 ‘리얼티코리아’, 부동산 조각투자 플랫폼 ‘루센트블록’, 부동산 중개 플랫폼 ‘디스코’ 등과 체결한 업무협약을 통해 서비스 수준도 지속해서 강화하고 있다.

부동산 투자자문 서비스는 올해 6월부터 서비스 범위를 해외로 넓혔다. 현지법인 설립 및 관리를 돕는 정착 지원 서비스, 현지 매물 발굴, 세무ㆍ법무 자문 등 성공적인 해외 부동산 투자와 거래를 위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서비스 확장 시점에 맞춰 진행한 미국 부동산 투자 세미나도 성황리에 마쳤다. 110여 명이 참석한 이번 세미나에는 한국투자증권 미국 부동산 전문가 및 회계사 등이 강연자로 나서 ▶미국 부동산 및 LA시장 현황과 전망 ▶뉴욕 부동산 시장 현황 및 전망 ▶미국 EB-5 투자이민 프로그램 ▶미국 부동산 세금 및 투자신고 핵심 가이드 등 내용을 소개했다.

GWM은 다양한 분야 전문업체와 제휴를 맺으며 서비스 범위도 넓혀가고 있다. 여가활동이나 품격 유지에 대한 고액 자산가의 관심을 충족하기 위해서다. 이러한 제휴에 힘입어 법률(법무법인 바른·법무법인 원), 하이엔드 마케팅(불가리코리아·롤스로이스·하나투어·가나아트), 기업단체(한국중견기업연합회·한국강소기업협회) 등 GWM이 서비스를 지원하는 범위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