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노영민이 취업청탁 의혹, CJ계열사 압수수색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검찰이 23일 이정근(60·구속기소) 전 더불어민주당 사무부총장의 노영민(65) 전 청와대 비서실장에 대한 취업 청탁 및 외압 의혹으로 CJ대한통운 계열 한국복합물류와 국토교통부 세종청사, 전 청와대 인사수석비서관실 직원의 주거지 등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한국복합물류가 국토부 추천을 받아 이 전 부총장을 고문으로 선임하는 과정에서 노 전 실장이 영향력을 행사한 정황을 포착해 ‘업무방해죄’ 혐의 적용을 검토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이날 CJ대한통운 자회사 한국복합물류 등에 대해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 이 전 부총장의 한국복합물류 고문직 채용과 관련해 청와대 인사수석실과 국토부를 통한 노 전 실장의 청탁을 확인하고, 강제수사 절차에 들어간 것이다. 앞서 이 전 부총장은 10억 원대 알선수재 혐의로 지난달 19일 구속기소 됐다.

이 전 부총장은 2020년 8월부터 1년 간 한국복합물류 상근고문으로 재직하며 약 1억원의 연봉을 받았다. 한국복합물류는 CJ대한통운이 지분 100%를 보유했지만, 경기도 군포 국토교통부 부지에 화물터미널을 구축하고 있어 정부 입김이 강한 곳이다. 검찰은 국토부가 관련 전문성이 없던 이 전 부총장을 한국복합물류에 추천한 데 노 전 실장과 당시 청와대 인사수석실의 개입이 있었다고 의심하고 있다. 당초 CJ 측은 이 전 부총장이 현직 정치인이라는 점을 들어 고문 영입에 난색을 보였다고 한다. 실제로 이 전 부총장은 채용 이후에도 민주당 서울 서초갑 지역위원장을 겸임했다.

검찰은 이 전 부총장이 노 전 실장에게 채용 전 “실장님 찬스뿐”이라며 부탁하고, 성사된 뒤에는 고마움을 표시하며 보낸 문자메시지도 확보했다고 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