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보] 尹 "한국 투자해달라" 머스크 "최우선 후보지 중 하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은 23일 테슬라와 스페이스X 최고경영자(CEO)인 일론 머스크와 화상 면담을 하고 투자를 요청했다. 이에 머스크 CEO는 한국을 최우선 투자 후보지 중 하나로 고려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날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오전 10시 머스크 CEO와 화상 면담을 진행하고 이같이 밝혔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은 “전기차 시대를 개척하고 있는 테슬라와 세계 최초의 궤도 발사체 재활용 등에 성공한 스페이스X의 혁신적인 성과를 높이 평가한다”며 “이를 주도해 온 머스크 CEO의 노고에 치하하고 앞으로도 성공적인 혁신을 이뤄내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 대통령은 테슬라가 아시아 지역에 완성 전기차를 생산하는 ‘기가팩토리’를 건설하려는 계획을 청취했다. 이후 한국이 보유한 세계적인 수준의 자동차 산업생태계와 투자 여건을 설명하고 한국에 투자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머스크 CEO는 “한국을 최우선 투자 후보지 중 하나로 고려하고 있다”며 “아시아 후보 국가들의 인력과 기술 수준, 생산 환경 등 투자 여건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결정하겠다”고 답했다.

머스크 CEO는 지금도 테슬라가 자율주행이나 인공지능 관련 분야에서 한국의 우수한 부품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며 한국의 전기차 충전 인프라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 의지도 표명했다. 그러면서 2023년에는 한국 기업으로부터 부품 구매금액이 100억 달러(약 13조원)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윤 대통령은 올해 6월 ‘누리호’를 언급하며 “한국이 본격적인 우주경제 시대를 열기 위해 우주·항공 스타트업 육성 및 인력양성, 우주항공청 설립 추진 등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스페이스X와 한국 우주산업 기업들의 협력을 당부하는 한편 글로벌 첨단혁신기업들의 한국 투자에 걸림돌이 되는 불합리한 규제가 있다면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게 개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당초 윤 대통령은 지난주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와 'B20 서밋' 참석을 계기로 머스크 CEO와 대면할 예정이었으나, 머스크 CEO의 현지 방문이 취소되면서 화상면담으로 대체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