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제58회 중앙광고대상] SK텔레콤 ‘만나봐! 키워봐! 일상의 디지털 메이트, 에이닷’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4면

[수상소감] 친근한 소재로 고객 호감 끌어내 좋은 결과

김희섭 SK텔레콤 CPRO

김희섭 SK텔레콤 CPRO

2022년 5월, SK텔레콤은 세상에 없던 인공지능(AI) 서비스 ‘A.(에이닷)’을 출시했습니다. 에이닷은 SK텔레콤이 고객과 함께 키워나가는 성장형 AI 서비스입니다. 고객과 친밀한 관계를 맺고, 일상을 함께 하며, 모바일 환경에서 다양한 일을 처리해 주는 ‘일상의 디지털 메이트’가 되는 것을 핵심 가치로 삼고 있습니다.

에이닷의 목표는 고객이 좋아하고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학습하고, 나아가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먼저 알아차려 선제적으로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이에 ‘세상에서 나를 가장 잘 아는 든든한 친구’가 되는 것을 표현하고자 ‘일상의 디지털 메이트, 에이닷’이라는 캠페인 슬로건 아래 다양한 광고 캠페인을 론칭했습니다.

신문 광고를 통해선 에이닷의 탄생을 세상에 알리고, 에이닷 브랜드 로고 각인과 서비스 가치 전달을 위한 ‘에이닷 론칭’ 편을 선보였습니다. 에이닷 론칭 편에서는 고객에게 친숙한 ‘인형뽑기 기계’를 활용했습니다. 3D 에이닷 로고 인형을 통해 브랜드 로고를 각인시킴과 동시에 에이닷을 통해 음악·영화·드라마 등 다양한 콘텐트를 무료로 즐길 수 있다는 메시지를 간결하고 강렬한 비주얼로 표현했습니다. 친근한 일상 속 소재를 활용한 직관적인 표현으로 브랜드를 각인시키고 고객의 호감도를 얻고자 했던 노력이 좋은 결과를 만들어 냈다고 생각합니다.

SK텔레콤은 앞으로도 에이닷을 비롯해 고객 피드백을 꾸준히 수렴해 서비스를 개선하고, 다양한 신규 서비스도 지속해서 선보여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끝으로 저희 SK텔레콤에 값진 수상의 영광을 주신 광고대상 심사위원 및 관계자 여러분, 그리고 독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감사합니다.

김희섭 SK텔레콤 CPRO

[심사평] 엔데믹·뉴노멀 시대로 진입 알리는 메시지 

이명천 심사위원장·중앙대 광고홍보학과 교수

이명천 심사위원장·중앙대 광고홍보학과 교수

전문가란 어떤 분야를 연구하거나 그 일에 종사해 그 분야에 상당한 지식과 경험을 가진 특별한 사람을 일컫는다. 광고에서는 좀 다르다. 광고에서 전문가는 특별함을 노골적으로 드러내서는 안 된다. 보통 소비자의 눈높이에서 그들의 마음을 읽고 보편타당한 언어로 표현할 때 기발하다는 평가를 받고 전문가로서 대접받게 된다. 그것이 크리에이티브의 본질이고 광고 대가 리오 버넷(Leo Burnett)이 강조하는 ‘커먼 터치(common touch)’의 의미다.

‘제58회 중앙광고대상’은 엔데믹으로 옮겨가는 시점에서 광고의 뉴노멀을 찾는 암중모색의 기회였다. 평범하고 편안하기 때문에 오히려 기발한 크리에이티브를 찾는데 주안점을 뒀다.

1000여명의 독자 심사위원들과 광고전문가 심사위원들의 온라인 평가점수를 각각 40%씩, 본부위원회 평가 20%를 반영해 최종 수상작을 결정했다.

올해에도 SK텔레콤이 4년 연속 대상 수상의 영예를 이어갔다. “만나봐! 키워봐! 일상의 디지털 메이트, 에이닷” 이라는 헤드라인의 광고는 뉴노멀 삶의 단면을 보여준다.

올해 수상작들의 공통점은 엔데믹과 뉴노멀 시대로 진입하고 있음을 반영한 시의성 있는 메시지라는 것이다. 부문별 최우수상을 받은 SK주식회사, 신한은행, SK이노베이션, 롯데관광, 신한카드, 한양사이버대학교, 한국도로공사, 동서식품, 동화약품 그리고 베스트 커뮤니케이션상을 수상한 현대모비스와 KT&G, 베스트캠페인상의 GS칼텍스, 해외홍보상의 중국 저장성(浙江省) 등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수상 광고주와 광고인들께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심사위원들, 중앙일보와 중앙광고대상을 성원해주시는 모든 독자와 광고인께 감사드린다. 내년 제59회 중앙광고대상은 경제 활성화와 함께 더욱 성대하게 진행될 수 있기를 기원한다.

이명천 심사위원장·중앙대 광고홍보학과 교수

제58회 중앙광고대상 수상작

제58회 중앙광고대상 수상작

심사위원 및 행사일정

▶전문가 심사위원 명단
-심사위원장: 중앙대학교 이명천 광고홍보학과 교수
-심사위원: 강상욱 디렉터스컴퍼니 부사장, 박소연 오리콤 국장, 박영환 HS애드 사업부장, 이광현 대홍기획 GCD (가나다 순)

▶심사일정 및 배점기준
-후보작 선정: 9월 19일~10월 31일 -온라인 독자투표: 11월 7~14일
-전문 심사위원 평가: 11월 7~11일  -평가기준: 전문가 심사 40%+독자투표 40%+정성평가 20%
-시상식: 12월 6일 10:30~12:00,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2층 오키드룸

▶온라인 독자투표 이벤트 당첨자
  안지오(1576), 송창미(8430) 외 18명 개별통보 (메가박스 관람권 지급)
  중앙광고대상 독자투표에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중앙일보 대상-SK텔레콤 ‘만나봐! 키워봐! 일상의 디지털 메이트, 에이닷’

중앙일보 대상-SK텔레콤 ‘만나봐! 키워봐! 일상의 디지털 메이트, 에이닷’

SK주식회사 ‘우리에게도 스윗 지구에게도 ...’

SK주식회사 ‘우리에게도 스윗 지구에게도 ...’

SK이노베이션 ‘그린으로 플렉스’

SK이노베이션 ‘그린으로 플렉스’

롯데관광 ‘이집트 여행’

롯데관광 ‘이집트 여행’

신한카드 ‘너답게 다 플레이 해’

신한카드 ‘너답게 다 플레이 해’

한양사이버대학교 ‘세상을 이롭게 하는 교육’

한양사이버대학교 ‘세상을 이롭게 하는 교육’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의 스마트한 진화’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의 스마트한 진화’

신한은행 ‘금융, 내 본능대로 만들어줘!’

신한은행 ‘금융, 내 본능대로 만들어줘!’

동서식품 ‘맥심과 함께 풍성한 한가위 되세요’

동서식품 ‘맥심과 함께 풍성한 한가위 되세요’

동화약품 ‘국민 생활 건강 캠페인’

동화약품 ‘국민 생활 건강 캠페인’

GS칼텍스 ‘에너지에 혜택을 더하다. ...’

GS칼텍스 ‘에너지에 혜택을 더하다. ...’

현대모비스 ‘모빌리티가 육체라면 ...’

현대모비스 ‘모빌리티가 육체라면 ...’

KT&G ‘세계 속으로 뻗어가는 스무살 청년 ...’

KT&G ‘세계 속으로 뻗어가는 스무살 청년 ...’

저장성 ‘일상감각(日常感覺)’

저장성 ‘일상감각(日常感覺)’

포스코홀딩스 ‘아르헨티나 염호 리튬 개발 ...’

포스코홀딩스 ‘아르헨티나 염호 리튬 개발 ...’

SK㈜ ‘어스윗어스’

SK㈜ ‘어스윗어스’

글로벌세아 ‘내일을 희망으로 만드는 기술’

글로벌세아 ‘내일을 희망으로 만드는 기술’

현대모비스 ‘모빌리티가 육체라면 ...’

현대모비스 ‘모빌리티가 육체라면 ...’

KB금융그룹 ‘세상을 바꾸는 K-Bee 프로젝트’

KB금융그룹 ‘세상을 바꾸는 K-Bee 프로젝트’

신한투자증권 ‘신한투자증권이 새롭게 ...’

신한투자증권 ‘신한투자증권이 새롭게 ...’

GS칼텍스 ‘계절따라 응원메시지’

GS칼텍스 ‘계절따라 응원메시지’

GS칼텍스 ‘계절따라 응원메시지’

GS칼텍스 ‘계절따라 응원메시지’

GS칼텍스 ‘계절따라 응원메시지’

GS칼텍스 ‘계절따라 응원메시지’

GS칼텍스 ‘계절따라 응원메시지’

GS칼텍스 ‘계절따라 응원메시지’

GS칼텍스 ‘계절따라 응원메시지’

GS칼텍스 ‘계절따라 응원메시지’

헤이딜러 ‘내차 사진관’

헤이딜러 ‘내차 사진관’

오리엔트골프(야마하) ‘Make Waves’

오리엔트골프(야마하) ‘Make Waves’

불가리 ‘디바스 드림’

불가리 ‘디바스 드림’

티파니 ‘2022 FW Collection’

티파니 ‘2022 FW Collection’

PCD ‘j’adore’

PCD ‘j’adore’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