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주호영, 野 ‘예산 처리 후 국조’ 수용에 “내일 의총에서 결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22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열린 대한불교조계종 연예인전법단출범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22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열린 대한불교조계종 연예인전법단출범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2일 더불어민주당이 내년도 정부 예산안을 먼저 처리한 뒤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를 하는 것도 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힌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이태원 참사와 관련한 국정조사 동참 여부를 “내일(23일) 의원총회를 열어서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에서 구체적으로 국정조사를 하게 될 경우 기간이나 범위 등에 대한 의견을 보내와서 검토 중이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민주당은 이날 오후 의원총회를 열고 ‘선 예산안 처리 후 국정조사 실시’를 주장한 주 원내대표의 제안을 수용하겠다고 추인했다.

이에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무조건 24일에 일방적으로 국정조사 계획서를 의결하겠다고 했다가 예산안 처리 후 하겠다는 자체가 진전된 거라고 본다”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어 “예산안 처리도 없이 그냥 국정조사를 섞어버리면 예산안은 법정 기간을 못 지킬 확률이 높고 중요 법안도 정기국회 내 처리를 못 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국정조사가 필요하다고 해도 예산안 처리 후, 중요 법안 처리 후로 요구했고 그 주장 일부를 민주당이 받아들인 것이 진전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주 원내대표는 “내일 의총에서 민주당의 제안을 보고하고 우리가 민주당 제안을 수용할지 아니면 기존 입장대로 수사 결과를 보고 필요하면 할 것인지 정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다만 ‘민주당의 제안 범위에 대통령실이 포함돼 있느냐’는 기자의 질문엔 “그건 지금 밝히지 못한다”고 답했다.

또 ‘조사 대상 기관에 대통령실이 포함된 국정조사도 할 수 있느냐’는 질문엔 “그것까지는 아직 논의하지 않았다”며 “민주당이 요구해온 조사 대상 기관이 매우 광범위하다”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의총에서 국정조사를 반대하는 당내 반발로 의견이 엇갈리는 경우’를 묻는 질문에는 “완전히 만장일치는 아니더라도 어느 쪽으로 하겠다는 숫자가 많이 나오겠지 않느냐. 의견이 안 모일 수 없다”고 답했다.

국민의힘이 오는 23일 오전 9시 국회 본관 예결위회의장에서 ‘국정조사 등 정기국회 현안 논의’ 안건을 둔 의원총회를 예고하며,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에 대한 여야의 막판 합의가 이뤄질지 주목된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