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LG화학, 美 최대 양극재 공장 건립…“매년 전기차 120만 대분 생산”

중앙일보

입력

22일 미국 테네시주 클락스빌에서 신학철 LG화학 부회장과 빌 리 테네시 주지사가 LG화학 양극재 공장 설립 MOU를 체결하고 악수하고 있다. 사진 LG화학

22일 미국 테네시주 클락스빌에서 신학철 LG화학 부회장과 빌 리 테네시 주지사가 LG화학 양극재 공장 설립 MOU를 체결하고 악수하고 있다. 사진 LG화학

LG화학이 미국에 4조원을 투자해 연산 12만t의 생산 능력을 갖춘 양극재 공장을 짓는다. 고성능 전기차(주행거리 500㎞ 이상) 약 120만 대분의 배터리를 만들 수 있는 수준으로, 미국에 지어지는 최대 규모의 양극재 생산시설이다. 회사 측은 이를 통해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과 글로벌 전지 소재 시장에 적극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LG화학은 22일 미국 테네시주와 양극재 공장 건설 업무협약(MOU) 체결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30억 달러(약 4조원) 이상을 단독 투자해 테네시주 클락스빌 170만여㎡ 부지에 내년 1분기 공장을 착공한다는 내용이다. 2025년부터 양산을 시작하고, 이후 생산라인을 점차 확대해 2027년 연산 12만t 규모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LG화학은 양극재를 포함한 전지소재 사업 매출을 올해 약 5조원에서 2027년 약 20조원으로 4배 성장시키겠다는 목표다.

테네시 공장에선 LG화학이 집중적으로 육성하는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용 하이니켈 NCMA(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 양극재를 생산하게 된다. NCMA 양극재는 에너지 밀도를 결정하는 니켈 함량을 높이면서 안정성이 높은 알루미늄을 적용해 출력과 안정성을 모두 갖춘 게 특징이다.

생산라인 또한 열을 가하는 소성 공정 설계 기술을 고도화해 라인당 생산량을 연간 1만t 이상으로 끌어올린다. 또 스마트팩토리 기술을 활용해 모든 공정의 자동화와 품질 분석·관리 시스템을 구축한다. 고객사의 친환경 정책 요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공장은 태양광·수력 등 100% 재생에너지로 가동할 계획이다.

LG화학 테네시 양극재 공장 예상 조감도. 사진 LG화학

LG화학 테네시 양극재 공장 예상 조감도. 사진 LG화학

IRA 발효에 따라 테네시 공장은 미국 정부로부터 세제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글로벌 고객사들이 IRA의 전기차 보조금 기준을 충족할 수 있도록 광물·재활용 업체와 원자재 공급망 협력도 추진한다. 테네시주는 미국 내 중동부에 위치해 고객사 납품과 원재료 수입을 위한 지리적 접근성이 뛰어나다. 주 정부와 지방정부로부터 설비와 토지에 대한 재산세 감면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이곳엔 제너럴모터스(GM)와 LG에너지솔루션의 합작법인 얼티엄셀즈의 배터리 공장도 있다.

빌 리 테네시 주지사는 “LG화학이 클락스빌에 투자를 결정한 건 테네시주가 우월한 비즈니스 환경과 숙련된 인력을 갖추고 있고, 전기차 산업의 선두 주자임을 반증하는 것”이라며 “LG 화학이 850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해 주민들에게 취업 기회를 제공한 것에 대해 감사하다”고 했다.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은 “테네시 양극재 공장은 LG화학 미래 성장 동력의 한 축으로 차세대 전지소재 사업의 핵심 기지가 될 것”이라며 “빠르게 변화하는 전지소재 시장과 글로벌 고객사 수요에 적극 대응하며 세계 최고의 종합 전지소재 회사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