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국익 앞에 정쟁 없다…민생 살리는데 한마음 동참해 달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정부와 국회가 모두 한마음으로 민생과 경제를 살리는 데 동참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22일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정쟁에 밀려 적기를 놓친다면 결국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께 돌아갈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우선 최근 G20 정상회의, 한미일 정상회의, 한중 정상회담 등 각종 외교 성과를 언급하며 “우리 국익과 민생 경제에 직결되는 만큼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지도록 국무위원 여러분께서 후속 조치에 최선을 다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국제사회가 대한민국을 인정하고 우리와의 긴밀한 협력을 원하고 있다”며 “특히 한국이 보유한 최고 수준의 인프라 건설, 반도체 및 디지털 첨단 기술, 원전 및 방산 분야는 물론 문화 콘텐트 분야까지 협력 확대를 희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모두 국익과 직결되는 것이며, 국익 앞에 여야가 없다. ‘정쟁은 국경 앞에서 멈춘다’는 말이 있다”며 “전쟁을 방불케 하는 글로벌 시장에서 우리 기업들이 경쟁력을 갖고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낼 수 있도록 정부가 힘껏 밀어줘야 한다. 예산과 법안을 통한 재정적, 제도적 뒷받침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대형화재 사고 재발 방지 등을 위한 화재예방법과 소방법 시행령을 의결한다며 “국민 안전은 국가의 최우선 무다. 지난 국가안전시스템 점검회의에 이어 조속한 시일 내에 전문가들을 모시고 종합대책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또 이태원 압사 참사 사고와 관련해선 “유가족과 부상자 지원에 부족함이 없도록 원스톱 통합지원센터 운영에도 만전을 기하고, 경찰 특수본은 철저한 진상 규명에 총력을 다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