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민생 위기” 측근 구속엔 침묵…당내 “유감 표명은 해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5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자신의 최측근 정진상 대표실 정무조정실장 구속 이후 첫 공개석상에서 꺼낸 화두는 검찰 수사가 아닌 ‘IMF(국제통화기금) 사태’였다.

이 대표는 21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생과 경제는 백척간두의 위기인데, 정부의 인식과 대응은 천하태평처럼 보인다. IMF 국난 극복 당시에 무능·무대책·무책임으로 일관하면서 위기를 은폐하던 모습과 너무 많이 닮았다”고 윤석열 정부를 비판했다.

이 대표가 웃음기 없는 얼굴로 읽어 내려간 4분10초 분량의 모두발언엔 정 실장과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구속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이 대표는 다만 “위기 극복에 써야 할 국가 역량을 야당 파괴에 허비하고 있어 안타깝다. 검찰 독재정권의 어떤 탄압에도 민주당은 흔들림 없이 민생과 경제를 챙기고 평화와 안보를 지켜나가겠다”고 했다.

이날 이 대표는 유일한 공개 일정인 최고위원회의가 끝나고도 1시간40분이 지나고 나서야 대표실을 나섰다. 대표실 앞 복도에서 기다리던 기자들이 ‘측근 구속에 유감 표명이나 정치적 결단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었지만 이 대표는 입을 굳게 닫았다.

대신 반격에 나선 건 민주당 지도부였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김 부원장과 정 실장 구속의 본질은 윤석열 정권 차원의 ‘이재명 죽이기’”라며 “민주당은 이재명 죽이기, 야당 파괴 행위를 절대로 용인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임선숙 최고위원도 “대장동 사건을 매개로 한 검찰 독재정권의 야당 탄압, 조작 수사가 극한으로 치닫고 있다”고 비판했다.

지도부의 적극적인 방어에도 민주당 내부는 종일 술렁였다. 조응천 의원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 대표가 정말 무관한지 그건 솔직히 잘 알 도리가 없다”며 “이제는 (이 대표가) 어느 정도 직접 해명해야 할 상황에 이르지 않았나, 그리고 최측근 2명이 연이어 구속된 데 대해 최소한 ‘물의를 일으켜서 미안하다’는 유감 정도는 표시할 때가 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당 일각에선 ‘당헌 80조’를 꺼냈다. “당헌 80조가 ‘뇌물과 불법 정치자금 수수 등 부정부패 혐의로 기소된 당직자의 직무를 기소와 동시에 정지’하도록 한 만큼 정 실장과 김 부원장에 대한 적용 여부를 검토해야 할 때”(수도권 의원)라는 것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