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전, '한전채' 대신 은행서 자금 조달…“연내 2~3조원 대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1일 은행업계에 따르면 시중은행이 한국전력의 ‘구원투수’로 연말까지 2~3조원을 빌려줄 계획이다. 사진은 서울 시내의 한 오피스텔에 설치된 전기계량기. 연합뉴스.

21일 은행업계에 따르면 시중은행이 한국전력의 ‘구원투수’로 연말까지 2~3조원을 빌려줄 계획이다. 사진은 서울 시내의 한 오피스텔에 설치된 전기계량기. 연합뉴스.

시중은행이 한국전력의 ‘구원투수’로 연말까지 2조~3조원을 빌려줄 계획이다. 시중 자금의 한전채 쏠림 현상을 막는 동시에 자금난에 허덕이는 한국전력(한전)에 유동성을 공급해주는 ‘자금줄’ 역할이다.

21일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한전은 운영자금 차입을 위한 은행권 대출 입찰을 통해 하나은행에서 연 5.5~6% 금리에 6000억원을 빌리기로 했다. 22일 열릴 2차 입찰에는 하나은행을 비롯해 국민은행과 우리은행 등이 대출 입찰 제안요청서를 받아서 준비 중이다. 이를 포함해 은행은 연말까지 2~3조원 상당을 한전에 대출할 예정이다.

은행이 한전 대출 창구로 나선 데는 정부의 금융시장 안정화 조치에 따른 것이다. 올해 적자 폭이 커진 한전이 자금난을 메우기 위해 발행한 회사채(한전채)가 ‘블랙홀’처럼 시중 자금을 흡수하고 있다. 한전은 자금시장 혼란이 본격화된 지난달 이후 3조1300억원어치 한전채를 발행했다. 신용도 AAA급 우량 채권인 데다, 6%에 육박하는 고금리가 한전채에 자금이 몰리는 원인이다.

한전은 대규모 적자에 따른 자금을 메우기 위해  회사채 발행을 멈출 수 없다. 채권 발행이 중단되면 전력대금 지급 등이 줄줄이 막힐 수 있어서다. 증권가에선 올해 한전이 31조원가량 영업 적자를 낼 것으로 예상한다.

정부가 한전의 자금난을 해결하고, 한전채 발행에 따른 자금경색을 막는 출구로 찾은 게 은행 대출이다. 하지만 자금조달 부담을 떠안은 은행권은 난감하다는 입장이다. 금융당국은 은행권에 은행채 발행을 제한하고 있다. 한전채처럼 은행채로 수요가 몰리면 회사채 발행이 어려워지는 구축 효과를 막기 위해서다. 여기에 예금 금리 인상에 따른 은행권 자금 쏠림을 우려해 대출 재원으로 쓰이는 정기예금 등 수신 경쟁도 자제하라고 압박하는 상황이다. 익명을 요구한 은행권 관계자는 “은행채 발행 등 자금조달이 막힌 상황에서 은행권이 지속적으로 (한전을 비롯한) 기업에 유동성을 공급하긴 쉽지 않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단기적인 처방 대신 한전에 유동성을 공급할 근본적인 대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성태윤 연세대 경제학과 교수는 “전기요금 인상으로 적자구조를 바꾸지 않고선 자금난이 해결되기 어렵다”면서 “이를 위해선 한전도 불필요한 자산매각 등 기업경영 개선 노력이 뒷받침해야 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