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野 "기자 옷차림 꼬투리 잡고 대통령실 가림벽…이게 악의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안귀령 더불어민주당 상근부대변인은 21일 논평에서 "언론이 악의적이라는 대통령실과 국민의힘 악의에 대해 말하겠다"며 10가지 이유를 언급했다. 이는 앞서 MBC 보도가 '악의적'이라며 10가지 이유를 밝힌 대통령실의 브리핑을 그대로 패러디한 것이다.

안 부대변인은 먼저 "전 국민이 윤 대통령의 비속어를 들었는데도 '허위 보도'라며 언론 탓을 했다"며 "국내 대부분의 언론사가 윤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을 보도했는데도 MBC만을 거론하며 '좌표 찍기'에 나섰다"고 했다.

이어 "해외 순방 직전 MBC의 전용기 탑승을 배제한 것도 모자라 전용기 안에서 특정 기자들만 따로 불러 면담했다"며 "언론 차별, 언론 줄 세우기"라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취재진과 출근길 문답(도어스테핑)을 하고 있다. 뉴스1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취재진과 출근길 문답(도어스테핑)을 하고 있다. 뉴스1

안 부대변인은 "순방 동행 기자단의 취재를 제한하고 오로지 대통령실이 제공한 자료의 받아쓰기 보도만 강요했다"며 "헌법에 보장된 언론 자유를 침해하면서 '헌법 수호 책임'이라는 핑계를 댔다"고 했다.

또 "질문하는 기자의 옷차림을 지적하며 꼬투리 잡고 대통령실 1층에 가림벽 치고 도어스테핑을 중단했다"며 "삼성 등 기업을 향해 MBC에 대한 광고 중단을 공개적으로 요구했다"고 말했다.

이어 "정치권력이 시장의 힘을 빌려 언론사를 통제하겠다는 것인가"라며 "세금을 탈루한 적 없다는 MBC에 국세청이 520억원의 추징금을 부과하는 등 언론 탄압에 권력기관까지 동원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안 부대변인은 "이뿐만 아니라 특정 프로그램이 마음에 안 든다고 국민의힘 서울시의회는 TBS에 대한 예산 지원 조례를 폐지했다"며 "YTN의 경우 윤석열 정부가 공공기관 지분 전량 매각을 결정하며 강제 민영화를 시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안 부대변인은 "노골적인 언론 탄압이 더해질수록 국민적 저항만 키울 뿐"이라며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은 민주주의에 대한 위협과 폭력을 멈추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