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통령실 “장경태 허위사실로 인한 명예훼손 법적 검토 중…곧 결정”

중앙일보

입력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지난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스1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지난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스1

대통령실은 21일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와 관련한 허위 사실을 유포했다며 법적 조치 검토에 착수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허위사실로 인한 명예훼손 법적 검토 중”이라며 “조명을 사용하지 않은 게 팩트”라고 말했다. 이어 “오류가 너무나 명백하고 다른 문제 아닌 외교관계 문제로 이런 허위사실 유포는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하게 되면 형사 조치가 우선이고 민사는 그 후다. 곧 결정 내릴 것”이라고 했다.

대통령실이 법적 조치까지 거론하고 나선 것은 윤 대통령의 지난 동남아 순방 성과를 부각하고 야권의 비판을 차단하는 연장선으로 해석된다.

앞서 장 최고위원은 지난 18일 당 최고위에서 “외신과 사진 전문가들은 김 여사 사진이 자연스러운 봉사 과정에서 찍힌 사진이 아니라 최소 2∼3개 조명까지 설치해 사실상 현장 스튜디오를 차려놓고 찍은 ‘콘셉트’ 사진으로 분석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통령실은 전날 언론 공지를 통해 “김 여사 방문 당시 조명을 사용한 사실 자체가 없다”며 “거짓 주장을 반복하며 국격과 국익을 훼손한 데 대해 장 최고위원에게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음을 분명하게 밝혀드린다”고 반박했다.

대통령실이 이 건으로 직접 고소·고발에 나서거나 소송을 제기하면 ‘대통령실 1호 소송’이 된다.

장 최고위원은 이날 당 회의에서 “대통령실은 캄보디아를 상대로 정상회담 개최국의 이미지 개선 노력에 협조하지 못한 점, 아동을 이용해 가난과 아픔을 홍보 수단으로 삼은 점에 대해 사과하고 책임자를 징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건희 여사의 해외순방 일정과 수행 인원 및 업무를 공개하고 일정을 누가 기획하고 수행하고 촬영했는지 확인하고 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