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음원수익 100억대 이승기...소속사서 18년간 한푼 못받았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가수 겸 배우 이승기. 사진 후크엔터테인먼트

가수 겸 배우 이승기. 사진 후크엔터테인먼트

가수 겸 배우 이승기가 지난 18년간 소속사로부터 음원 관련 수익을 한 푼도 정산받지 못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21일 디스패치에 따르면 이승기는 지난 2004년 데뷔 이후 18년 동안 137곡을 발표했으나, 소속사 후크엔터테인먼트(이하 후크)로부터 음원 수익을 정산받지 못했다고 보도했다.

이날 디스패치는 이승기의 법률대리인인 법무법인 태평양이 후크에 보낸 음원료 정산 청구 내용증명도 공개했다.

디스패치가 공개한 음원 정산 내역서를 보면, 이승기가 2009년 10월부터 2022년 9월까지 벌어들인 음원 수익은 약 96억원이다. 하지만 2004년부터 2009년까지의 음원 정산 자료는 유실됐다고 디스패치는 전했다.

이 당시에는 '내 여자라니까'(2004), '삭제'(2004), '제발'(2006), '하기 힘든 말'(2006), '다 줄거야'(2007), '여행을 떠나요'(2007), '결혼해줄래'(2009) 등이 발매됐을 때였다.

디스패치는 "음원 매출 96억원에는 이 5년 치가 빠져 있어 해당 기간 수익을 더하면 음원 매출은 100억원을 가뿐히 넘길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여기서 말하는 100억원은 후크가 유통사에서 정산받은 금액이라고 설명했다.

이승기는 이런 사실을 모르고 있다가 '뻔한 남자'로 음원 수익이 난 것과 관련해 선배 A씨와 대화를 나누던 중 자신의 음원 수익 정산 방식에 문제가 있다는 걸 깨달았다.

이에 후크에 정당한 정산을 요구했으나 '네가 마이너스인데 어떻게 정산을 해주냐', '홍보비가 얼마나 많이 드는지 아느냐' 등의 발언을 들었다고 한다.

후크의 권진영 대표는 이날 오후 보도자료를 통해 "저희 회사 및 저 개인에 대한 좋지 않은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어 사실 여부를 떠나 많은 분께 면목이 없다"면서 "앞선 보도자료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현재 사실관계 확인을 위한 정리 단계인 점과 앞으로 법적으로 다뤄질 여지도 있어 입장 표명을 자제하는 부분 다시 한번 양해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추후 후크나저 개인이 법적으로 책임져야 할 부분이 명확히 확인되면, 물러서거나 회피하지 않고 모든 책임을 지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후크는 지난 18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승기씨로부터 내용증명을 받았고 그에 따라 관련 자료를 검토하고 답변을 준비 중"이라며 "쌍방 간에 오해 없이 원만하게 문제를 마무리 짓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아울러 "그동안 언론에 보도됐던 일련의 사건들에 대하여 일일이 입장을 밝히지 못했던 점에 대해 죄송하다는 말씀을 전한다"며 "제기된 사안의 중차대함으로 인해 현재로써는 해당 사안에 대하여 어떠한 말씀도 드리기 어려운 상황이며, 상황이 어느 정도 정리가 되는 대로 관련 사항에 대해 공식입장을 발표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한편 경찰청 중대범죄수사과는 지난 10일 서울 강남구 청담동에 위치한 후크 사옥을 압수수색했다. 압수수색의 이유에 대해서는 밝혀진 바 없지만, 대표 권씨를 비롯한 일부 임원들의 횡령 혐의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