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조응천 "최측근 구속에 이재명 무관? 솔직히 알 도리 없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달 17일 오전 경북도청에서 열린 2022년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상북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뉴스1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달 17일 오전 경북도청에서 열린 2022년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상북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뉴스1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1일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정무조정실장 구속에 대해 “이 대표가 정말 무관한지 그건 솔직히 잘 알 도리가 없다. 무관하다고 믿고 싶은 것”이라고 말했다.

조 의원은 이날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최측근 2명이 연이어 구속된 데 대해서 최소한 ‘물의를 일으켜서 미안하다’ 이런 유감 정도는 표시할 때가 되지 않았나 생각이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조 의원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 본부장의 심경 변화, 또 진술로 인해서 대장동 사건에 대한 프레임이 바뀌고 있다. 그렇게 보인다”며 “‘유동규의 오염된 진술에 의존할 뿐 물증이 없다’고 우리 쪽에서는 항변해 왔는데, 어쨌든 법관 앞에서 8시간 넘어 정말 치열한 영장심사를 했고, 그 심사를 거쳐 영장이 발부됐다. 다 잘 아시다시피 구속영장 발부의 전제조건은 피의자가 죄를 범했다고 의심할 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범죄 혐의가) 어느 정도 소명이 됐다고 전제를 한다면 (프레임 변화는) 사실 상당히 공고하게 됐다”며 “(검찰이) 당 대표에 대해 직접 겨냥을 하고 있다고 감안을 하더라도 대장동 등 여러 사안에 대해 그 진상을 우리가 명명백백히 잘 모른다. 그런 상황에서 영장이 발부되면서 ‘이건 뭐지’라고 의구심을 갖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직접 해명을 할 때가 된 것이고, 최소한의 유감 표시 정도의 정치적 제스처는 있어야 하지 않겠냐는 것”이라고 밝혔다.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이 지난 18일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으며 눈을 지그시 감고 있다.   연합뉴스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이 지난 18일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으며 눈을 지그시 감고 있다. 연합뉴스

다만 검찰의 수사에 대해서는 ‘잔기술’을 부리고 있다며 비판했다.

조 의원은 “나도 검사 출신지만, ‘정치적 공동체’ 이런 용어는 법률 용어도 아니고 들어본 적이 없다”며 “그전에 국정농단 때 ‘경제적 공동체’로 박근혜 전 대통령과 최순실을 한 몸으로 엮은 것처럼 하려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법조인이 증거로 얘기해야지 이렇게 신조어를 만들어서 이미지 덧씌우는 것, 이런 잔기술을 부리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그냥 공범이라고 말을 할 증거가 지금 잘 없는 것이고, 그럴 자신이 없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과거 검찰은 ‘검찰 수사가 공정한가’ 이런 논란을 피하기 위해 상대 진영도 수사하는 시늉이라도 했었다. 그런데 윤석열 정부 이후에 검찰은 검찰권 행사에 있어서 절제와 형평 같은 거는 눈 씻고 찾아보래도 찾을 수가 없다”며 “지금 검찰은 브레이크나 핸들 없이 액셀만 밟는 그런 느낌이다. 그 좌고우면 하지 않고 그냥 계속 앞으로 나갈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