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행 "비서관과 설전한 기자 그 언론사 1호…참 부끄러운 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행 국민의힘 비대위원. 연합뉴스

김행 국민의힘 비대위원. 연합뉴스

김행 국민의힘 비대위원은 윤석열 대통령의 도어스테핑(출근길 문답) 과정에서 언성을 높인 MBC 기자에 대해 "청와대 출입기자는 그 언론사의 1호 기자"라며 "참 부끄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은 21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기자 출신으로서 어떻게 보셨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앞서 한 MBC 기자는 지난 18일 도어스테핑을 마치고 자리를 뜨려는 윤 대통령을 향해 "MBC가 무엇을 악의적으로 했다는 거냐"고 물었다.

이에 윤 대통령은 별도의 답변 없이 집무실로 들어섰고, 이기정 홍보기획비서관이 "가는 분한테 그렇게 이야기하면 예의가 아니지"라고 하자 MBC 기자가 "질문도 못 하느냐"고 맞받아치며 2분가량 설전이 벌어진 바 있다.

또한 해당 기자가 당시 슬리퍼를 신은 채 팔짱을 끼고 있었던 것으로도 논란이 됐다.

이와 관련해 김 위원은 "이는 상상할 수 없는 대통령실의 풍경"이라며 "대통령실 출입기자는 그 언론사의 1호 기자로 가장 실력 있고 예의범절을 갖춘 기자가 나간다. 그래서 사회부 기자나 검찰 기자처럼 범죄를 취조하고 보도하는 기자들하고 상당히 다르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1호 기자는 특히 예의범절을 갖추는 것을 가르쳐서 내보낸다"고 덧붙였다.

박근혜 정부 청와대 대변인을 지냈던 김 위원은 "제가 대변인 시절에도 대통령이나 비서실장이 인터뷰할 경우에는 모든 출입기자가 넥타이도 갖추고 양복 입고 정식으로 의관을 갖추고 대했다"며 "대통령 등 뒤에 대고 소리를 지르는 기자는 상상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것이 앞으로 대통령실과 언론과의 관계를 악화시키게 된다면 제일 큰 피해는 국민이 입고 나머지는 MBC를 뺀 다른 언론사의 수습 기자들도 상당한 피해를 볼 것"이라며 "이 부분은 대통령실 출입기자단 간사들이 반드시 문제 삼고 넘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