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펜스 “평창올림픽 때 김여정과 만남 일부러 피했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마이크 펜스

마이크 펜스

마이크 펜스(63·사진) 전 미국 부통령이 2018년 2월 평창동계올림픽 행사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 등 북한 최고위급 인사들과 만남을 일부러 피했다고 회고록에서 밝혔다.

펜스 전 부통령은 지난 15일(현지시간) 출간한 회고록 『신이여 나를 도와주소서(So Help Me God)』에서 부통령 자격으로 2018년 2월 9일 평창올림픽 개막식 사전 환영 행사에 참석한 상황을 소개했다. 회고록에 따르면 당시 문재인 대통령은 펜스 부통령과 김 부부장, 김영남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등과의 만남 자리를 만들고자 열의를 보였다. 이에 따라 펜스 전 부통령 부부는 개막식 환영 행사와 만찬에서 김 부부장, 김영남 위원장과 함께 자리가 마련돼 있었으며, 행사 시작에 앞서 단체 사진 촬영이 예정돼 있었다. 이런 배치는 문 전 대통령의 계획이었다고 했다.

펜스 전 부통령은 평창올림픽 개막식에서 자신의 뒷줄 오른편 귀빈석에 앉은 김 부부장을 “무시했다”며 “미국·일본·남한이 단결해 북한의 도발에 맞선다는 것을 보여주려고 했다”고 설명했다. 또 만찬에서 펜스 전 부통령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당시 일본 총리와 함께 고의로 지각해 참여하지 않았다. 문 전 대통령이 김 부부장, 김영남 위원장과의 만남을 ‘정중하게 강요’한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후 그는 각국 귀빈들과 악수를 해가며 의도적으로 시간을 끌다 테이블에 앉지 않고 행사장에서 퇴장했다. 이처럼 만남을 주선하려고 한 동기에 대해 펜스 전 부통령은 “문 대통령의 우선순위는 ‘한국의 재통일’이었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