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구서 신천지 신도 10만명 모였다...홍준표가 허용해준 이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0일 오후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의 대규모 종교행사가 열린 대구 수성구 대구스타디움이 교인들로 가득 차 있다. 뉴스1

20일 오후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의 대규모 종교행사가 열린 대구 수성구 대구스타디움이 교인들로 가득 차 있다. 뉴스1

코로나19 증가세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신천지)이 20일 대구에서 신도 10만명이 참석하는 행사를 열었다.

경찰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5시쯤부터 신천지 이만희 총회장과 신도들은 헬기를 비롯해 대형버스 등 행사 차량 2900여 대를 동원해 신천지 신도 113기 수료식 행사가 열리는 대구 수성구 대구스타디움에 도착했다.

이날 행사는 정오쯤 시작돼 3시간가량 이어졌다.

인근에서는 신천지 반대 단체의 집회가 열렸다. 신천지피해자연대 측이 신천지 신도들을 향해 "신천지 교리를 다시 확인하라" 등의 말을 외쳤으나 경찰이 현장 관리에 나서면서 충돌은 일어나지 않았다.

이날 신천지 측이 동원한 대형버스가 달성군 국가산단대로 양쪽 차선을 따라 주차하면서 시민들이 불편을 겪기도 했다.

달성군 관계자는 "대구시와 신천지 측과 사전 협의해 하루 동안 교차로와 횡단보도를 제외한 도로에 임시 주차를 허용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증가세와 이태원 참사 이후 대규모 행사에 대한 안전사고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대구시가 이번 행사를 허가한 데 대해 대구시의회 등 지역 사회의 비판이 이어졌다.

이에 홍준표 대구시장은 지난 18일 페이스북을 통해 "대구 월드컵경기장을 신천지 종교 행사에 빌려주었다고 각계각층에서 염려가 많다"며 "헌법상 종교의 자유를 제한할 만한 구체적인 이유를 찾지 못해 대관을 허락해 주었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말했다.

홍 시장은 "대구시, 경찰, 소방과 합동으로 주최 측을 불러 방역·안전·교통·질서유지를 점검했고, 안전장치를 충분히 마련하도록 현장 점검을 철저히 하라고 지시했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감정적으로는 받아들이기 어려울 수 있겠지만 대민 행정이 어찌 감정으로만 처리할 수 있겠느냐"며 "잘 대처하겠다"고 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