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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 올 기부금 16% 늘었다…삼성전자 현재까지 2230억, 1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내 대기업들이 글로벌 경제 위기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기부금을 지난해보다 16%가량 늘린 것으로 조사됐다. 기부금을 가장 많이 출연한 기업은 삼성전자로 올해 3분기 누적 기준 2230억원을 기부했다.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에 걸린 삼성 깃발. 연합뉴스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에 걸린 삼성 깃발. 연합뉴스

기업데이터연구소 CEO스코어는 국내 500대 기업 중 2020년 3분기부터 올해 3분기까지 기부금 내역을 공시한 257개 기업의 기부금과 실적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0일 밝혔다.

CEO스코어의 조사 결과 올해 3분기까지 누적 기부금은 총 1조168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조45억원)에 비해 16.3%(1635억원) 늘었다.

올해 누적 기부금이 가장 많은 기업은 삼성전자로, 3분기까지 총 2229억원을 기부했다. 전년 동기(1878억원)보다 18.7%(351억원) 증가했다. 이어 한국전력(966억원), SK하이닉스(573억원), 현대자동차(487억원), LG생활건강(462억원), 교보생명보험(455억원), 포스코홀딩스(435억원), GS칼텍스(332억원), 우리은행(229억원), 하나은행(208억원) 순으로 기부금 규모가 컸다.

지난해보다 올해 기부금을 가장 많이 늘린 기업은 교보생명으로 조사됐다. 3분기까지 교보생명의 누적 기부금이 455억원으로, 전년 동기(42억원)보다 약 10배(413억원ㆍ978.6%) 증가했다. 교보생명은 앞서 지난해 9월 재생에너지, 친환경 운송수단 등에 투자하는 ESG(환경ㆍ사회ㆍ지배구조) 지속가능채권을 발행했는데, 이에 따른 기부금 집행이 통계에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CEO스코어는 밝혔다.

삼성전자도 올해 기부금을 전년 동기 대비 18.7% 증가한 351억원 늘렸다. 현대자동차(133억원), 두산에너빌리티(97억원), SK하이닉스(93억원) 등도 지난해와 비교해 기부 금액을 확대한 기업으로 조사됐다.

올 3분기 누적 영업손실 규모가 21조8342억원에 달하는 한국전력은 기부금 규모를 지난해 880억원에서 올해 966억원으로 늘렸다. 한전공대 설립을 위한 출연금이 포함된 것으로 조사됐다.

누적 기부금을 가장 많이 줄인 기업은 LG생활건강이다. LG생활건강은 올 3분기 누적 기부금이 462억원으로, 전년 동기(683억원) 대비 32.4%가량인 221억원 축소했다. 경영 실적 악화로 기부금을 축소한 것으로 CEO스코어 측은 풀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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