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붉은악마, 광화문 거리응원 추진…"서울시 승인 기다린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서울 광화문광장. 사진 서울시

서울 광화문광장. 사진 서울시

대한민국 축구대표팀 응원단 붉은악마가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 월드컵 개막을 맞아 거리 응원을 추진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붉은악마 서울지부는 19일 대한축구협회(KFA)를 통해 “월드컵 거리 응원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추진하기로 했다”며 “지난 17일 서울시에 광화문광장 사용 허가를 신청했고 현재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고 발표했다.

그러면서 이같이 결정이 오랜 내부 논의 끝에 나온 것이라고 전했다.

당초 대한축구협회는 카타르 월드컵 기간 민간기업들과 거리 응원을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이태원 참사 애도 분위기에 동참한다는 의미로 거리 응원을 열지 않기로 결정했다.

붉은악마는 “이번 결정까지 내부적으로 숱한 고민이 있었다”며 “이태원 참사로 인한 큰 슬픔이 가시기도 전에 수많은 사람이 모이는 행사를 개최하는 게 적절하지 않다고 처음에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후 여러 차례 회의를 진행하며 우리만의 방식으로 진정한 위로와 추모를 건네는 것이 더 옳은 길이라 생각을 바꾸게 됐다”며 “기존 결정을 번복하는 데 따른 부담도 있었다. 국민 여러분, 축구 팬들께 혼선을 드려 죄송하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아픔과 슬픔을 기억하면서 모두에게 작은 위로가 되도록 더 안전하고, 더 진심으로, 더 큰 목소리로 ‘대∼한민국!’을 외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붉은악마는 광장 사용 승인을 받게 되면 오는 24일 우루과이와의 첫 경기부터 거리 응원이 펼쳐지게 된다. 이어 28일, 12월 2일에 광화문광장에서 거리 응원을 펼칠 계획이다.

서울시는 다음주 중 광화문광장자문단 심의를 거쳐 승인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시 내부 규정에 따르면 ▶광장 면적 557㎡ 이상 점유 ▶사흘 이상 동일한 성격의 행사 ▶소음이 144데시벨(㏈) 이상이면 자문단 심의를 거쳐야 한다.

붉은악마는 만약의 사고에 대비해 안전관리 대책을 수립해 시행할 방침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