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로또 당첨보다 어렵다는데...백돌이는 왜 홀인원 보험 가입했나[퍼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퍼즐] 서지명의 어쩌다 골퍼(8) 

최근 한 아마추어 골퍼가 골프 한 라운드에서 두 번 연속 홀인원을 했다는 뉴스가 났다. 로또에 당첨되기보다 어렵다는 홀인원을 평생에 한 번 하기도 어려운데, 한 라운드에서 2번씩이나 했다는 건 꽤 흥미로운 기삿거리다.

통상 아마추어 골퍼 기준으로 홀인원을 할 확률은 1만2000분의 1 수준이다. 골프 전문 매체인 골프다이제스트는 아마추어 골퍼가 한 라운드에 홀인원을 두 번 할 확률을 1억6200만분의 1로 보고 있단다. 미국 홀인원 관리소는 6700만분의 1로 추정한다. 체감하기 어려운 이 숫자를 굳이 들먹이지 않더라도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는 골퍼라면 누구나 알 법하다.

인터넷 검색창을 뒤적여보니 처음 있는 일은 아니지만, 매우 드문 일인 것만은 분명했다. 10년도 더 된 뉴스를 찾아보니 심지어 전반 9홀에서만 홀인원을 두 번 한 사례도 있었다. 또 다른 뉴스에서는 한 라운드에서 동반자 2명이 같은 홀에서 홀인원을 하는 진풍경이 벌어졌다고 전했다. 동반자 2명이 같은 홀에서 홀인원을 할 확률은 1700만분의 일로 계산된다고 한다.

프로골퍼 최나연 선수는 지난달 말 치러진 미국여자프로골프(LPGA) 투어 고별전에서 홀인원을 해서 화제가 됐다. 개인 통산 4번째 홀인원이라고 한다. 1억 5000만원 상당의 BMW 뉴 X7이 주어졌다는 점은 덤. 횟수와 부상 여부를 떠나 고별전에서 홀인원이라는 기록을 세운 점은 선수로서 굉장한 행운이었으리라.

홀인원 기념촬영을 하는 최나연. BMW코리아 제공

홀인원 기념촬영을 하는 최나연. BMW코리아 제공

홀인원(Hole in One)은 티샷으로 홀인 하는 경우다. 보통 파3 홀에서 그린 위에 공이 한 번에 올라가는 원 온을 염원하며, 홀 컵 근처에 최대한 붙기는 바라는 마음으로 티샷을 치기 마련이다. 일반적으로 홀인원은 실력보다는 운으로 보는 것이 정설이다. 그러니까 “내가 오늘 꼭 홀인원을 하고 말리라”는 다짐이나 노력으로 되는 일이 아니다. 어찌보면 “나 왠지 조만간 홀인원을 할 것 같은 느낌이 들어”라는 말이 오히려 앞뒤가 맞는 셈이다. 프로골퍼 중에도 아직 홀인원을 못해본 사람도 있고, 구력이 20년 이상 오래된 골퍼 중에서도 내 생에 소원이 홀인원 한 번 해보는 것이라고 하기도 하니까. 물론 샷의 정확도가 높은 프로골퍼가 홀인원을 할 확률이 높은 건 두말하면 잔소리.

한 라운드에서 2번의 홀인원을 했다는 기사를 보니 골프를 시작한 지 갓 1년 된 새내기 골퍼였고 그날 스코어는 98타 수준이었다고 한다. 두 번의 홀인원이 없었다면 100타. 말 그대로 백돌이 골퍼다.

그렇다면 대관절 홀인원 보험의 정체는 뭔가. 보험이란 모름지기 언제 닥칠지 모르는 ‘위험’에 대비하는 상품이 아니던가. 홀인원이 골퍼 개인에게 있어서 경사임에는 분명하지만, 홀인원 시 개인이 지출해야 할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함께 라운딩을 한 동반자를 위한 기념품 구매와 회식비 지원은 당연하거니와 캐디 축하금, 동반자들과 함께 하는 다음번 라운딩 비용 등을 고려하면 수백만 원이 소요되기도 한다. ‘홀인원을 하면 멀리건을 쓴다’는 웃픈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물론 이 모든 게 필수인 것은 아니지만 기분 좋은 턱으로 쏘기에 다소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 그래서 시중에 나와 있는 홀인원 보험은 홀인원을 하게 되면 필시 수반하게 되는 다양한 비용을 보장해 준다. 한 보험사 홀인원 보험의 비용 범위를 살펴보니 ▲증정용 기념품 구입비용 ▲축하 회식비용 ▲축하 라운드 비용 등이다. 이런 비용을 노리고 캐디나 설계사 등과 짜고 허위로 홀인원 비용을 타내는 보험사기 사례도 발생하고 있다.

나는 아직 홀인원 구경도 못 해봤다. 그 와중에 혹시나 내가 실수로(?) 홀인원을 해버리면 어쩌지라는 쓸데없는 걱정을 항상 한다. 사실은 아직 버디도 못해본 백돌이 골퍼의 철없는 걱정이다. 그래도 홀인원 보험에 가입은 해뒀다. 아직 실력은 없어도 어느 운수 좋은 날 홀인원을 해버릴 수 있으니 말이다. 어쩌면 철없는 걱정만은 아닐지도 모르겠다. 건너건너 들은 이야긴데 한 초보 골퍼는 첫 버디하기 전에 홀인원부터 했다고 한다(아니면 말고).

골린이 Tip

멀리건은 몇개까지 허용될까? 
멀리건은 티샷이 잘 맞지 않아 엉뚱한 방향으로 날아갔을 때 이를 무효화하고 벌타 없이 한 번 더 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골프의 관행을 말한다. 실력 차가 현격하게 나는 골퍼와 경기를 치르며 동등하게 경기를 하기 힘들자 다시 칠 수 있는 기회를 달라고 요청한 멀리건이라는 사람의 이름에서 유래됐다. 골프 규칙에 멀리건이라는 용어는 없고, 원칙적으로는 반칙이다. 아마추어나 프로 할 것 없이 스코어로 시합하는 경우 멀리건은 존재하지 않는다. 멀리건은 정식 골프 룰이 아니기 때문에 몇 개를 쓸 수 있다는 정해진 규칙은 없다. 동반자와 캐디 등과 합의한 후 정해야 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