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합참 "北 ICBM 1발 포착…비행거리 1000㎞·고도 6100㎞"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로 추정되는 미사일을 발사한 18일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관련 뉴스를 시청하고 있다.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이날 오전 동쪽 방향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군은 북한의 미사일을 ICBM으로 추정하면서 비행거리, 고도, 속도 등 제원을 분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로 추정되는 미사일을 발사한 18일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관련 뉴스를 시청하고 있다.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이날 오전 동쪽 방향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군은 북한의 미사일을 ICBM으로 추정하면서 비행거리, 고도, 속도 등 제원을 분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북한이 지난 17일 단거리탄도미사일(SRBM)에 이어 18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로 추정되는 장거리탄도미사일까지 발사하며 연이틀 도발을 감행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오전 10시 15분경 평양 순안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된 ICBM 1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이날 발사된 장거리탄도미사일의 비행 거리는 약 1000㎞, 고도는 약 6100㎞, 속도 약 마하 22로 탐지됐다. 세부 제원은 한미 정보당국이 정밀 분석 중이라고 합참은 전했다.

김승겸 합참의장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직후 라캐머라 연합사령관과 한미 간 공조회의를 통해 상황을 긴밀히 공유하고, 북한의 어떠한 위협과 도발에도 연합방위태세를 더욱 굳건히 할 것을 확인했다.

합참은 “이번 북한의 ICBM 발사는 한반도는 물론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을 해치는 중대한 도발이자 심각한 위협 행위이며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라며 엄중히 경고하고, 도발을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어 “군은 북한의 추가 도발에 대비해 한미 간 긴밀한 공조 아래 관련 동형을 추적 감시하면서,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압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확고한 대비태세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태국을 방문 중인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도 이날 오전 “북한 탄도미사일이 홋카이도 서쪽의 일본 배타적경제수역(EEZ) 안쪽에 착탄 한 것으로 보인다”고 발표했다고 일본 NHK 방송은 보도했다.

일본 방위성은 발사된 미사일이 오전 11시 20분경 일본 EEZ 안쪽인 홋카이도 오시마 섬(渡島大島) 서쪽 약 210㎞ 주변 해역에 낙하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밝혔다.

북한의 이날 도발은 전날 한미일 3국의 확장억제 강화 합의에 반발해 동해상으로 SRBM을 발사한 데 이어 이틀 연속으로 이뤄졌다.

북한은 우리 군의 태극연습 사흘째이자 미국 중간선거 이튿날인 지난 9일에도 평안남도 숙천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SRBM을 발사한 바 있다.

이날까지 북한은 올해 들어 탄도미사일을 35차례 쐈고, 순항미사일을 3차례 발사한 것으로 공개됐다. 윤석열 정부 들어서는 25번째 미사일 발사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