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대통령, 산체스 스페인 총리와 정상회담 “양국 기업협력 정부지원 지속”

중앙일보

입력

윤석열 대통령과 페드로 산체스 스페인 총리가 18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한-스페인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과 페드로 산체스 스페인 총리가 18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한-스페인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은 18일 페드로 산체스 스페인 총리와 정상회담을 진행한 뒤 “양국 기업 간 상호 투자 진출 협력이 전기차 배터리, 태양력과 풍력 등 재생에너지를 포함한 미래전략산업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을 환영하고, 정부 차원에서 필요한 지원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윤 대통령은 용산 대통령실에서 산체스 총리와 공동언론발표를 통해 “오늘 회담에서 산체스 총리와 양국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내실화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심도있는 이야기를 나누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스페인은 우리와 경제규모가 비슷하고, 산업 경쟁력이 뛰어난 유럽 내 경제 대국으로서, 우리 두 정상은 양국 간 경제협력의 잠재력이 매우 크다는 데 공감했다”고 했다.

아울러 “한국과 스페인은 해외 건설 수주 강국이기도 하다. 양국 기업들은 그간 꾸준히 아프리카와 중동 지역을 중심으로 제3국에서 건설사업을 공동으로 수주해왔다”며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이번에 양국 수출금융기관 간 협력 MOU가 체결되어 양국 기업의 공동진출 기반이 더욱 강화될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스페인은 세계 제2위의 관광대국으로 잘 알려져 있다”며 “스페인은 우리 국민이 가장 선호하는 관광지 중 하나로 코로나19 이전에는 한 해 약 60만여 명의 우리 국민이 스페인을 방문했다. 한국에서 유학하는 스페인 학생 수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양국 국민 간 교류가 양국관계 발전의 근간이라는 데에 공감하면서 앞으로도 관광, 문화 협력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양국 간 인적교류가 더욱 확대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며 “내년에 서울에 개설될 예정인 세르반테스 문화원과 스페인 관광사무소가 양 국민 간 상호 이해제고와 우호증진에 기여할 것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한반도와 우크라이나 문제를 포함하여 지역과 글로벌 현안에 관한 의견도 교환했다”며 “최근 북한이 전례 없는 빈도와 강도로 탄도미사일 발사를 감행하고 있음을 강력히 규탄했다. 조금 전 오늘 오전에도 ICBM을 발사했다. 산체스 총리와 저는 국제사회의 단합된 대응을 이끌어내기 위해 긴밀히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또한 “우크라이나 전쟁이 길어질수록 국제사회의 지원도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는 데 공감하고, 한국과 스페인 양국이 우방국들과 함께 우크라이나 재건을 포함해서 우크라이나의 평화와 안정을 회복하는데 필요한 지원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오늘 산체스 총리님과 양국관계를 포함한 다양한 주제에 관해 대화하면서 상호 인식과 협력의 공감대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총리님과 긴밀히 소통하며 양국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지속 발전시켜 나가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페드로 산체스 스페인 총리가 18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한-스페인 정상회담을 가진 뒤 공동언론 발표를 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과 페드로 산체스 스페인 총리가 18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한-스페인 정상회담을 가진 뒤 공동언론 발표를 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이날 산체스 총리는 모두발언에서 ‘이태원 참사’ 희생자들에 대한 스페인 국민의 애도를 전하며 “이 사고는 스페인 국민들의 마음에도 아주 큰 슬픔을 줬다. 희생자들 가족의 마음이 이제 조금 회복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산체스 총리는 이번 회담에 대해 “양자 관계가 돈독해졌다”며 “다양한 고위급 방문이 이뤄졌고 외교적으로도 양국 국민 간에 서로 다가갈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덧붙였다.

한-스페인 수교 이래 스페인 총리가 방한해 양자 정상회담을 가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윤 대통령은 오전 출근길 기자들과 만나 “양국 정부가 민간주도의 경제협력을 적극 지원해줘야 한다. 오늘 스페인과의 정상회담도 경제적으로 큰 의미가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기대감을 전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