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 노웅래 자택 돈다발은 3억대…文정부 고위직으로 수사 확대되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노웅래(65)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를 수사 중인 검찰이 노 의원 자택 장롱에서 발견된 현금 뭉치를 확보하기 위해 18일 추가 압수수색을 했다. 이틀 전 16일 노 의원 자택 압수수색 때 현금 뭉치를 발견했지만 당시 압수영장의 범위 밖에 있어 현금 실물을 확보하지 못했다. 검찰은 노 의원 자택에서 발견된 현금 뭉치의 액수를 3억원대 초반으로 특정했다.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1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자신의 뇌물수수 혐의를 부인하는 입장을 밝힌 후 기자회견장을 나서고 있다. 뉴스1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1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자신의 뇌물수수 혐의를 부인하는 입장을 밝힌 후 기자회견장을 나서고 있다. 뉴스1

검, 영장 재발부 받아 현금 뭉치 확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 김영철)는 이날 뇌물수수·정치자금법 위반 등 혐의로 노 의원의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다. 검찰은 이틀 전 노 의원 자택 압수수색 당시 영장의 한계 때문에 현금을 가져오지 못했는데, 이날 법원으로부터 영장을 다시 발부받았다. 검찰은 이미 현금 뭉치를 사진 촬영 등으로 채증을 했고, 이 과정에서 액수가 3억원대 초반인 것을 확인했다. 현금은 주로 5만원권 등을 묶은 다발 형태였다고 한다.

노 의원 측은 이 현금 뭉치에 대해 2020년 출판기념회 당시 모인 후원금 등이라고 검찰에 해명했다. 그러나 검찰 관계자는 “출판기념회로 모은 정상적인 후원금을 자택에 현금다발로 보관할 이유는 없다”고 지적했다.

게다가 노 의원은 지난해 3월과 올해 3월 공개된 국회의원 정기 재산신고 내역에서 배우자 소유 아파트 등 12억원의 재산 보유 내용을 신고하면서도 현금 보유 사실은 전혀 신고하지 않았다. 공직자윤리법은 본인, 배우자, 본인의 직계 존·비속이 소유한 1000만원 이상의 현금을 등록하도록 하고 있다. 3억원이 넘는 현금 뭉치 액수를 고려했을 때 검찰 수사가 추가 금품수수 의혹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 현금 다발 중 일부는 특정 회사 이름이 적힌 봉투 안에 들어있었다고 한다.

이에 대해 노 의원 측은 “최초 수색영장에 현금은 압수 대상도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피의사실과 전혀 관련성이 없는 출판기념회 때 남은 돈과 아버님 조의금에 대해 임의로 봉인 조치를 한 것은 없는 죄도 만들어내는 전형적인 검찰의 짜맞추기 수사”라고 주장했다. 이어 “영장주의를 벗어나 위법 과잉으로 진행한 압수수색에 대해서는 준항고 절차를 통해 이의를 제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文정부 청와대 비서실장, 국토부 장관 조사 가능성

검찰은 향후 노 의원은 물론, 이정근(60)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을 둘러싼 각종 비위 의혹을 본격적적으로 파헤칠 것으로 보인다. 이 중 첫 손에 꼽히는 사건은 경기도 용인의 한 물류센터와 관련한 비위 의혹이다. 검찰은 노 의원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에서 사업가 박모씨가 2020년 3월14일 경기도 용인의 한 물류단지 개발사업과 관련해 “국토교통부 실수요검증 절차가 지연되고 있으니 국토교통부 장관을 통해 신속히 진행되도록 도와달라”는 취지의 청탁과 함께 21대 국회의원 선거비용 명목으로 현금 1000만원을 노 의원에게 건넸다고 적시했다.

영장에 언급된 용인의 물류단지 개발사업은 부동산 개발업체 A사가 경기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죽능리 일대에 67만3426㎡(약 20만평) 규모로 추진 중인 ‘용인스마트 물류단지’ 사업이다. 박씨는 같은 내용으로 이 전 부총장에게도 로비를 벌인 정황이 있다. 이 전 부총장의 공소장에는 박씨가 2020년 3월13일 “물류단지 개발 실수요검증 절차가 지연되고 있으니 대통령 비서실장을 통해 신속히 진행되도록 해달라”는 청탁과 함께 5000만원을 이 부총장에게 건넸다고 적혀있다. 박씨가 노 의원과 이 부총장을 통해 벌인 로비가 결과적으로 성공했는지 따져보기 위해서는 문재인정부의 청와대 비서실장, 국토부 장관 등에 대한 검찰 조사가 불가피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검찰 관계자들이 지난 16일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의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뇌물수수·정치자금법 위반 등 혐의로 압수수색을 하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검찰 관계자들이 지난 16일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의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뇌물수수·정치자금법 위반 등 혐의로 압수수색을 하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세청·한국동서발전 등 인사 개입 의혹도

노 의원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에는 노 의원이 박씨에게서 ▶2020년 11월 지방국세청장의 보직인사에 관한 청탁 ▶2020년 12월 한국동서발전 주식회사의 임원 승진인사에 관한 청탁 ▶2020년 7월 한국철도공사 보유 폐선부지를 빌려 태양광 전기를 생산·판매하는 사업과 관련한 청탁 등의 명목으로 금품을 수수 혐의가 있다는 내용이 들어있다. 노 의원이 국세청과 한국동서발전, 한국철도공사 등에 관련 민원이나 압력을 행사했는지를 살펴보는 수사 절차가 앞으로 뒤따를 수 있다.

이마저도 시작에 불과하다는 전망도 있다. 박씨가 이 전 부총장에게 벌인 로비 의혹은 아직 제대로 수사를 하지 않아서다. 이 전 부총장의 공소장에는 이 전 부총장이 박씨에게서 ▶2019년 12월~2020년 1월 벤처펀드 자금 출자 청탁 등을 위한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인사 ▶2020년 3~4월 정부지원금을 받기위한 산업통산자원부 장관 알선 ▶2020년 3월 조합원 모집 수수료 액수 분쟁 해결을 위한 국토교통부 장관의 영향력 행사 ▶2020년 5월 전직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을 통한 식약처 고위공무원 알선 ▶2020년 4월 포스코건설 보유 구룡마을 개발 우선수익권 인수를 위한 대통령 비서실장 알선 ▶2020년 7월 한국남동발전 상대 수력발전 설비 납품 관련 알선을 위한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민주당 모 의원에 대한 청탁 ▶2021년 11월 한국동서발전과 한국남부발전 인사 청탁을 위한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민주당 모 의원에 대한 현금 제공 등의 명목으로 금품을 수수했다는 내용이 빼곡히 들어있다. 한 검찰 관계자는 “영장과 공소장에 들어가 있는 혐의 내용을 하나씩 모두 들여다 봐야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는 지난 9월 27일 사업가로부터 각종 청탁 대가 명목으로 거액을 수수한 혐의(특가법상 알선수재 등)로 이정근 전 더불어민주당 사무부총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사진은 이 전 부총장이 지난달 23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에 출석한 모습. 뉴스1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는 지난 9월 27일 사업가로부터 각종 청탁 대가 명목으로 거액을 수수한 혐의(특가법상 알선수재 등)로 이정근 전 더불어민주당 사무부총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사진은 이 전 부총장이 지난달 23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에 출석한 모습. 뉴스1

법조계에서는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 1·3부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로 상징되는 민주당 신권력을, 반부패수사2부는 문재인 정부에서 일한 민주당 구권력을 겨냥해 수사를 벌이는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민주당 관계자는 “검찰이 그야말로 민주당의 ‘민’자만 들어가도 초토화하는 중”이라며 “검찰이 어디로 뻗어갈지 가늠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