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노웅래 "檢개혁 미완수 탓 조작 수사" 한동훈 "국민 속이는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지난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안경을 고쳐쓰고 있다. 김성룡 기자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지난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안경을 고쳐쓰고 있다. 김성룡 기자

뇌물수수 등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는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검찰 개혁이 제대로 되지 않아 조작된 수사를 받고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하며 결백을 주장하자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수사하는 걸 막는 게 검찰개혁이라는 건 국민을 속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 장관은 17일 오후 정부과천청사 법무부를 나서며 취재진과 만나 “노 의원이 ‘검찰 개혁이 제대로 되지 않아 조작된 수사를 받고 있다’는 말씀을 했고 민주당 대변인도 조작 수사라는 취지 말씀을 하는 걸 봤다”며 “정치인이 업자로부터 뒷돈을 받은 범죄를 수사하는 걸 막는 게 검찰 개혁이라는 건 국민을 속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노 의원은 전날(16일)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 등 압수 수색이 시작되자 입장문을 내고 “검찰 개혁을 완수하지 못한 부메랑이 이렇게 돌아오는 것에 대해 막중한 책임을 느낀다”며 “결국 사필귀정에 따라 무고함이 밝혀질 것”이라고 결백을 주장했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전날 노 의원의 자택, 국회 사무실, 서울 마포구갑 지역구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노 의원이 지난 2020년 2~12월 평소 친분이 있던 사업가 박모씨 측으로부터 태양광 사업과 지방국세청장 보직인사 등 청탁과 함께 5차례 걸쳐 뇌물 6000만원을 수수한 것으로 보고 있다.

한 장관은 또 ‘뇌물수수’ 의혹을 받는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정무조정실장 등에 대한 검찰 수사를 두고 ‘야당 탄압’이라며 거세게 반발하는 민주당에 대해서는 “정 실장과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 등 사건은 성남시라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있었던 지역 토착 비리 수사”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지역 토착 비리로 수사받던 사람들이 나중에 우연히 민주당의 간부가 됐다고 해서 민주당에 대한 수사는 아니지 않으냐”고 되물었다.

한 장관은 오는 18일 열리는 정 실장의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과 관련해선 “통상의 범죄 수사이기 때문에 그에 맞춰서 수사가 진행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이 온라인 매체를 통해 유족 동의 없이 공개된 것에 대해선 불법 유출 가능성을 거론했다. 한 장관은 “불법 유출된 명단을 다른 사람들이 활용하는 건 장물을 활용하는 것과 유사하다”며 “유족들의 의사가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 이 나라의 법이고 상식”이라고 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