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진석 “쌍방울 北송금, 文정권이 사후지급한 뒷돈 아니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7일 쌍방울 그룹의 대북 송금 의혹을 두고 “문재인 정부의 대북 뇌물 사건으로 번져가는 스캔들”이라고 주장했다.

정 비대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이 사건의 최정점인 문재인 전 대통령께 묻는다”며 5개 공개 질의 형식으로 이 사건에 문재인 전 대통령의 대북 정책이 깊숙이 연관돼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쌍방울의 7만 달러가 북한 김영철(통일선전부장)에게 전달된 사실을 알고 있나. 문재인 청와대와 국정원의 주선 없이 민간 기업 쌍방울과 아태평화교류협회가 김영철에게 뇌물을 상납하는 일이 가능하겠나”라며 “서훈 국정원장과 조명근 통일부 장관이 몰랐을 리 없다. 명백한 국기문란 사건”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문 전 대통령은 이 비밀 접촉과 불법 뇌물 상납을 어디까지 알았나”라고 물었다.

이어 “검찰이 밝힌 쌍방울의 대북 송금액이 700만 달러에 이른다. 100억원의 큰돈이다. 쌍방울이 돈을 집중적으로 건넨 시기는 2018년 말∼2019년 1월”이라며 북한조평통위원장 이선권이 2018년 9월 평양 남북정상회담에 동행했던 우리 기업인에게 냉면이 목구멍으로 넘어가느냐고 호통쳤(던 시기)”라고 했다.

그러면서 “북한 정권은 남북정상회담이나 비밀접촉 대가로 뒷돈을 예외없이 요구했다”면서 “쌍방울이 2018년 말, 2019년 1월 건넨 돈이 2018년에 남북정상회담 개최에 대한 대가로 사후지급된 것은 아닌가”라고 했다.

정 비대위원장은 또 “쌍방울이 거금을 건넨 것은 2019년 1월, 비슷한 시기에 (고가 시계) 롤렉스 10개가 북 고위층에 전달됐다”며 “(같은 해) 2월 27일 하노이 미북 정상회담이 개최됐다. 문재인 정권이 하노이 (회담을 성사시키려고) 북한의 환심을 사기 위해 거액을 상납한 게 아닌가”라고 주장했다.

정 비대위원장은 쌍방울이 대북 사업권을 조건으로 돈을 보냈다는 보도를 거론하면서 “쌍방울이 북한에서 따낸 사업권이 뭔가”라고 따졌다.

그러면서 “쌍방울은 국제사회 감시망 피하기 위해 그룹 및 계열사 임직원 수십명을 동원해 거액의 달러를 쪼개서 중국으로 밀반출했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쌍방울이 무슨 대북사업을 해서 수익을 낸단 말인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문재인 정권이 대북불법송금 대가로 쌍방울에게 국내에서 무슨 편의를 주기로 한건가. 김대중 정권이 현대건설을 앞세워 2000년 남북정상회담을 대가로 5억 달러를 불법상납했던 사건이 그대로 재현됐다”고 비판했다.

정 비대위원장은 “유엔 안보리 (제재를) 무시한 대북 불법 상납 동원 기업이 쌍방울뿐인가. 북한 불법 송금 비용이 김정은의 핵 개발에 전용됐으면 그 책임은 문재인 정권에 있다”며 “문재인 정부의 대북 뇌물 사건을 검찰은 발본색원해야 한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