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e글중심

동의 없이 명단 공개 “2차 가해 책임져야” “정부 폐쇄적 대처 탓”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7면

e글중심

e글중심

인터넷 매체 ‘민들레’ 등이 이태원 압사 참사 희생자의 명단을 공개해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이들은 정부·여당이 명단 공개를 요구하는 목소리를 정쟁으로 몰며 파장을 축소하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희생자의 실명을 홈페이지에 게재했습니다.

유족의 동의를 받지 않은 일방적 공개에 비판이 이어졌습니다. 2차 가해를 우려하거나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옵니다. 이에 대해 민들레 측은 문제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유족들의 항의에 따라 일부 이름을 삭제했지만 나머지 명단은 여전히 공개 중입니다.

국민의힘 소속 서울시 의원은 두 매체를 개인정보 보호법 위반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습니다. 경찰은 해당 사건을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에 배당하고 누가 해당 명단을 건넸는지, 명단 게재 위법 여부 등을 수사할 예정입니다.

#“유족들이 반대하는데 왜?”

“꼭 이름이 있어야 애도가 되는 건가…위로하는 마음이 있다면 각자 조용히 애도합시다.”

“국민이 찬성하더라도 유가족이 반대하면 공개 안 하는 게 맞지.”

# “공개에 따른 책임은 안 지나”

“명단 공개로 생기는 2차 가해는 누가 책임지나?”

“국민도 대다수 반대하는데. 도대체 누굴 위한 공개인지.”

#“위법 여부 수사 필요”

“어떻게 명단을 입수했는지 수사해야 할 듯”

“관련자 처벌해서 일단 벌여 놓고 보자는 행태 없애야”

#“이름 공개 문제 안 돼”

“참사 희생자 명단 공개는 항상 했었다. 왜 이번에만 쉬쉬하는 것인지.”

“이번 참사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정부가 너무 패쇄적으로 일을 처리하니 여기저기서 말들이 나오는 것 아니냐”

“이름을 듣고 누가 누군지 알 수 있는 게 아니다. 주소도 나이도 안 나와 있는데 너무 과장이다.”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아 온라인 여론의 흐름을 정리하는 코너입니다. 인터넷(https://www.joongang.co.kr)에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