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최측근' 정진상, 13시간40분 고강도 검찰 조사…혐의 부인

중앙일보

입력

정진상 민주당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이 검찰에 비공개 출석한 15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출입구 앞에 관계자들이 오가고 있다. 뉴시스

정진상 민주당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이 검찰에 비공개 출석한 15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출입구 앞에 관계자들이 오가고 있다. 뉴시스

일명 '대장동 일당'으로부터 뇌물을 받은 의혹을 받고 있는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대표실 정책조정실장이 약 14시간에 걸친 고강도 검찰 조사를 받고 귀가했다.

15일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검사 엄희준)는 특정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 부정처사 후 수뢰, 부패방지법 위반, 증거인멸교사 혐의를 받는 정 실장을 불러 오전 9시30분부터 오후 11시7분까지 약 13시간40분 동안 조사했다.

정 실장 측은 조사에서 혐의를 모두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실장 측 변호인은 이날 조사와 관련해 "구체적으로 다 답했다"며 "(검찰의 조사 내용은) 터무니없다"는 입장을 냈다.

반면 검찰은 인적·물적 증거를 통해 정 실장에게 적용된 혐의를 입증할 수 있다며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혐의를 부인하는 정 실장에 대해 증거를 인멸하거나 도주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구속영장을 청구할 가능성도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 인사로 꼽히는 정 실장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남욱 변호사, 정영학 회계사 등 대장동 일당으로부터 총 1억4000만원의 뒷돈을 받은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정 실장이 2013~2014년 추석 명절과 설 명절 무렵에 3000만원, 2014년 4월 남 변호사가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 재선 선거 비용 명목'으로 조성한 비자금 중 5000만원을 받았다고 의심한다. 유 전 본부장으로부터 2019년과 2020년 각각 3000만원을 받은 혐의도 있다.

정 실장에게는 대장동 개발 사업과 관련해 유 전 본부장,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과 함께 김만배(화천대유자산관리 실소유주)씨의 천화동인1호 지분(49%)의 절반인 24.5%를 약속받은 혐의와 2013년 진행된 위례신도시 개발 사업 관련 성남시 정보를 남 변호사 등에게 누설한 혐의도 적용됐다.

아울러 대장동 사업 관련 배임 혐의로 압수수색을 당하던 유 전 본부장에게 '휴대전화를 버리라'고 지시해 증거인멸교사 혐의도 받는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