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참사 현장서 발길 돌린 용산보건소장… 與 “경찰 아닌 본인 판단이었다”

중앙일보

입력

국민의힘 ‘이태원 사고조사 및 안전대책 특별위원회(특위)’는 15일 이태원 참사 응급의료 책임자인 용산구 보건소장이 사건 당일 경찰의 통제가 아니라 본인의 판단으로 구청으로 돌아간 점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만희 국민의힘 이태원 사고조사 및 안전대책특별위원장이 15일 오후 서울 용산구청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대책특별위원회에서 모두 발언하고 있다.  국민의힘 이태원 사고조사 및 안전대책특별위원회는 이날 용산구청에서 박희영 구청장으로부터 참사 희생자·부상자 지원 대책 및 현재까지의 수습 과정 등을 보고 받았다.뉴스1

이만희 국민의힘 이태원 사고조사 및 안전대책특별위원장이 15일 오후 서울 용산구청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대책특별위원회에서 모두 발언하고 있다. 국민의힘 이태원 사고조사 및 안전대책특별위원회는 이날 용산구청에서 박희영 구청장으로부터 참사 희생자·부상자 지원 대책 및 현재까지의 수습 과정 등을 보고 받았다.뉴스1

위원장인 이만희 의원을 비롯한 특위 위원들은 이날 오후 2시 용산구청에서 약 3시간 동안 현장 회의를 진행했다.

박형수 특위 부위원장은 이날 오후 용산구청 현장 방문 후 브리핑에서 “당시 보건소장은 현장에서 돌아오는 용산구청 직원을 만났다. 그 직원 얘기를 들어보니 현장에 들어갈 수 없다고 해서 스스로 판단해 구청으로 되돌아갔다고 (소장이 직접) 얘기했다”고 설명했다.

김병민 특위 대변인은 “보건소장이 응급의료를 진두지휘해야 하는 시급한 상황에서 ‘내가 보건소장이다’라고 얘기하면서 현장에 들어가지 않고 구청으로 돌아간 심각한 문제에 대해 오늘 특위에서 강한 질타가 있었다”고 말했다.

특위는 또 당 소속 박희영 용산구청장을 향해 “문제가 집중 제기되고 있으므로 스스로 책임 의식을 느껴야 한다고 지적했다”고 밝혔다.

특위는 또 재난관리 주무 부처인 용산구청이 사고 전과 당일 현장 답사를 하지 않은 점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만희 특위 위원장은 “용산구청은 2주 내에 있었던 지구촌 축제 등과 관련해 사전점검을 충분히 했다고 했지만, 이번 핼러윈 대책과 관련해 구청장을 포함, 9명의 부청장, 국장급까지 한 분도 사전적 현장점검 자체는 하지 않았던 거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특위는 이외 CC(폐쇄회로)TV 통합관제센터에서도 위험을 감지하지 못했다는 것과 재난안전관리 문자 발송이 당직실 시스템 미비로 부산 담당자에게 연락하는 과정 때문에 늦어졌다는 것도 확인했다고 밝혔다.

11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 참사 현장에서 용산구청 관계자들이 당시 잔해물들을 청소하고 있다. 뉴스1

11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 참사 현장에서 용산구청 관계자들이 당시 잔해물들을 청소하고 있다. 뉴스1

박희영 용산구청장은 회의 시작에 앞서 “죄송하다”고 허리를 숙여 사과했다. 회의 시작 전 단상 앞에 나와 10초가량 침묵하던 박 구청장은 이태원 참사 희생자와 유족, 국민 여러분 죄송합니다. 상상도 못 했던 참사가 일어난 지 보름이 넘도록 제 가슴은 무거운 죄책감과 후회에 쌓여 있다”며 “젊음이 넘치던 이태원 거리에서 이토록 무서운 일이 벌어질 수 있다는 것을 내다보지 못하고 소중한 젊은이들을 지켜내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할 수만 있다면 시간을 되돌리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다. 사태 수습에 경황이 없었다. 섣부른 해명으로 큰 혼란을 드렸다”며 “제 불찰에 감히 용서를 구하기도 어렵다”고 울먹였다.

‘이태원 참사’ 관련자를 수사 중인 특수본은 박 구청장을 업무상 과실치사상 혐의로 입건했으며, 이외 구청 관련자들도 조사 중이다.

특위는 오는 18일 안전 및 응급의료, 트라우마 분야 전문가들과 함께 사고 대응 및 안전대책을 논의하는 전문가 간담회를 열 계획이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